곳곳 반쪽의회 … 엉켜버린 7기 후반부, 도의회 원구성 놓고 ‘진흙탕 싸움’
충주시의회 민주당독식 주장 삭발…괴산군의회 당론어기며 의장 선출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4·15 총선 이후 석달 만에 충북 권부(權府) 곳곳을 장악한 더불어민주당을 두고 권력에 취한 게 아니냐는 '쓴소리'가 터져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청주 상당)을 둘러싼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가 청주권 정가의 '뇌관'으로 자리매김(?)한 점과 민주당이 장악한 도의회가 원 구성 과정에서 표 대결을 통해 '막장'을 연출하고 있는 게 배경이다.

여기에 충주시의회는 의장 선출을 놓고 야당이 단체 삭발식까지 가졌고 심지어 신동운 괴산군의장은 민주당으로부터 5년간 복당 불허란 최고수위의 징계를 받았다. 오는 14일 개회하는 도의회 제384회 임시회 회기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원 구성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최근 민주당의 박문희계와 연철흠계 간 막후에서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재협상이 한창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양측의 시각차가 너무 커 타협점 찾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행정문화위원장 또는 산업경제위원장 중 한 자리를 연철흠계에 넘겨야 원 구성이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차기 회기에서는 의회운영위원장, 행정문화위원장, 산업경제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을 선출해야 한다. 도의회는 6개의 상임위와 예산결산특별위를 비롯해 5개의 특별위로 구성됐다. 지역의 한 유력인사는 "원 구성 문제를 보면 결국 민주당 내 집안싸움"이라며 "민주당이 견제를 받지 않음에 따라 자리를 갖고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도의회 의석수는 총 32석 중 민주당 27석, 통합당 5석이다.

충북도의회 본회의장. 연합뉴스
충북도의회 본회의장. 연합뉴스

충주시의회는 9일 가까스로 원 구성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통합당이 불참함에 따라 '반쪽의회'로 전락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앞서 시의회는 7일 민주당 소속 12명만 참석한 가운데 천명숙 의원(마선거구)을 의장으로 선출했다.

이에 통합당 소속 7명 중 남자의원 5명이 삭발을 감행했다. 정당공천제가 시행된 5대 이후 소수당에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1석을 배려해온 관행이 깨졌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당이 '독식'했다는 주장인 것이다. 의장을 선출하고 원 구성까지 마쳤으나 향후 의회운영은 순조롭지 않을 전망이다.

불통의 '화룡점정(畵龍點睛)'은 괴산군의회가 찍었다. 민주당 충북도당 윤리심판원은 6일 신동운 의장(3일 탈당계 제출)을 '해당 행위자'로 판결했다. 신 의장이 후반기 의장단 선출과 관련해 민주당 괴산군의원 총회에서 결정된 당론을 위반하고 3일 군의회 임시회에서 타당·무소속 의원들과 공조해 의장으로 선출된 점을 문제 삼은 것이다. 앞서의 지역 인사는 "충북지역 민주당 내부의 불통이 괴산군의장 선출을 통해 드러난 것"이라면서 "견제 받지 않는 권력의 갈지자 행보를 보는 것 같다"고 혹평했다.

특히 정정순 의원 발(發) '불똥'이 어디로 어떻게 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정 의원이 무혐의 처분을 받을 것이란 관측도 있지만 국회의원 선거는 물론 시·도의원까지 다시 뽑아야 하는 여권 발(發) 무더기 재·보궐 사태도 점쳐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2017년 5·9 대선에 이어 2018년 6·13 지방선거 충북압승과 2020년 4·15 총선 신승(辛勝)을 거론하며 사건의 실체적 진실 여부와 관계없이 이미 도민들에게 실망감을 준 게 아니냐는 시각을 나타낸다. 즉 금품제공설 등 각종 소문이 나돌면서 민주당 이미지에 타격이 가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심기일전(心機一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엉켜버린 민선 7기 후반부 스타트 스텝을 풀고 권력을 쥐어준 도민 기대에 부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