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투자 재심사 결과 행안부, 조건부 승인내려
실시설계 등도 마무리단계…병상수 확대 등 해결 필요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속보>=대전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이하 대전어린이재활병원)의 10월 착공의 길이 열리면서 중부권 공공의료 거점 구축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달 1일자 3면 보도>

9일 대전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30일 대전어린이재활병원 건립에 대한 중앙투자 재심사 절차 거쳐 조건부 승인을 내렸다.

이로써 지난 대선 당시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자 허태정 대전시장의 주요 공약이었던 대전어린이재활병원의 권역별 1호 건립을 위한 최종 관문을 넘게 됐다.

대전어린이재활병원은 서구 관저동 567-10 일원에 지하 2층, 지상 5층 약 1만 5780㎡ 면적에 총 70병상 규모로 건립을 추진 중이다. 총 사업비는 447억원이다.

앞서 시는 2018년 7월 보건복지부의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전국 공모에 도전, 복지부 기준인 50병상보다 10병상이 더 많은 60병상 규모로 신청해 선정된 바 있다.

이후 시는 넥슨재단과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100억원의 기탁을 이끌어내면서 사업비 증액분을 반영한 사업계획을 지난해 4월 승인을 받은데 이어 이번 중앙투자 재심사 절차까지 완료한 상태다.

당초 올해 초 시는 오는 8~10월 중 중앙투자 재심사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었지만 지역 내 공공의료체계의 조속한 구축을 위해 중앙투자 재심사 시기를 조정했다.

이와 함께 지난 1월과 2월 각각 발주한 대전어린이재활병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과 건설사업관리용역이 마무리 단계에 이른 상태다.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시는 설계용역의 적정성과 경제성, 합리성 등을 검토해 설계를 완료하면 곧바로 시행사 선정을 위한 공모 절차에 돌입, 착공이 가능하게 된다.

시는 사실상 대전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최종 관문격인 중앙투자 재심사가 완료됨에 따라 남은 행정절차를 서두르면 오는 10월 이후에는 착공 절차에 곧바로 돌입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연내 착공에 들어가게 되면 당초의 개원 시점인 2022년 7월을 같은 해 3월까지 앞당길 수 있게 된다.

다만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던 병상 수 확대 부분은 아직까지 해결 과제로 남아있다.

최초 계획이었던 60병상에서 현재 70병상으로의 확대가 완료됐으나 대전어린이재활병원이 재활치료를 비롯해 교육 기능 등 복합적 형태를 취하기 위해선 증축 등 병상 수 확대 요지를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병상 수 확대로 인해 총 사업비가 다시 증액될 경우 이번 조건부 승인에 따라 중앙투자 심사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여기에 향후 운영 간 재정 지원 방안도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

공공의료 서비스 제공 차원에서 수익을 내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면 공공재 성격을 고려한 정부의 운영 지원이 선결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 관계자는 “행정절차 단축을 통해 조기 착공 및 개원 결과를 가져옴은 물론 정치권 공조 등을 통한 정부의 운영지원 방안을 이끌어 내 중부권 최대 공공의료 체계를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