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지속 발생, 26일까지 연장…공공기관 이용시설 등 휴관·폐쇄
일부선 “2단계로 격상해야” 의견, 市 “경제 등 고려해 유지…향후 검토”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시가 지역 내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자 추가 발생이 지속됨에 따라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시는 또 향후 방역망 내 관리 비율의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에 대해서도 염두하겠다는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9일 브리핑을 열고 “오는 12일까지인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오는 26일까지 2주간 추가로 연장한다”고 밝혔다.

앞서 대전시는 지난 5일 종료 예정이었던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오는 12일까지로 한 차례 연장한 바 있다.

그러나 하루 평균 4.3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은 물론 이러한 확산의 진정세보다는 소규모 집단시설이나 추가 접촉으로 인한 확진자가 추가 발생하는 점을 고려해 시는 추가적인 연장 조치를 내렸다.

이에 따라 시는 공공기관 이용시설, 사회복지시설 등의 휴관·폐쇄조치를 연장한다.

유흥주점 및 단란주점 등 고위험시설 12종 3073곳은 코로나 종료 시까지 집합제한 행정조치를 유지하기로 했다.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백화점·터미널역 등 다중이용시설 10종과 시내버스·택시 등 대중교통에 발령된 마스크 착용 및 방역수칙 준수 행정조치도 지속한다.

최근 학생 확진자 발생 이후 전수검사를 통해 접촉자들의 음성이 확인된 천동초의 결과를 고려해 동구 천동 일원의 학원·교습소 및 체육도장업 125곳에 내려졌던 집합금지명령은 이번 연장 기간 종료 이후 해제된다.

다만 시의 이 같은 조치를 두고 일각에서는 즉각적인 단계 상향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현재 지속적인 추가 확진자 발생에 이어 확진자의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는 점, 확진자 연관시설이 기존의 다단계 관련을 넘어 병·의원, 백화점 등 생활권 지근거리의 시설로 진입했다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는 현재의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조치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사항을 부분 도입한 만큼 대응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하루 평균 확진자가 4.3명 수준인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이 이뤄질 경우 지역 내 경제적 타격 등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현재의 수준을 유지하는 게 더 적절하다는 판단이다.

다만 향후 확진자 발생 추이를 고려해 격상 여부의 즉각 검토 가능성도 열어놓았다.

현재 시는 △3일 연속 10명 이상 혹은 1일 평균 7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감염경로 불명 사례가 5% 미만일 경우 △방역망 내 관리 비율이 80% 미만일 경우 등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조건으로 설정한 상태다.

시는 이 같은 조건 발생 시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감염병 위기관리 위원회(가칭, 신설 예정)를 통해 단계 상향을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허 시장은 “지역 내 코로나 사태 조기 종식을 위해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해야한다고 시민들의 의견에 대해선 인지하고 있다”며 “현재 시는 1단계에 해당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지만 사실상 2단계에 준하는 거리두기를 실시하는 만큼 시민들께서는 방역수칙을 준수해 확산방지를 함께해 달라”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