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자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생활 속 거리두기 연장 및 격상 필요성에 대해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시는 사회적, 경제적 상황을 고려했을 때 2주간 연장을 실시하되 단계는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9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시는 이날 12일 종료 예정이었던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26일까지 이주간 생활 속 거리두기 연장을 발표했다.

연이어 확진자가 발생하는 지역 상황을 고려해서다.

현재 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인 생활 속 거리두기 중 2단계에 못 미치는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시행 중이다.

공식적인 단계는 1단계지만 시민들에게 2단계격인 경각심을 갖도록 권장하기 위해서다.

다만 일각에서는 거리두기 연장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을 2단계로 격상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의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지역에서 매일 확진자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점 △확진자들의 연령대가 중장년층에서 청년 및 10대 미만 어린이까지 확대됐다는 점 △확진자들의 연관시설이 다단계 관련을 넘어 병의원, 교회, 백화점 등 다양한 생활권 시설로 진입했다는 점 등을 고려해서다.

대전 내 음압병상이 대부분 다 찬 상태로 집단감염이 다시 한 번 발발할 시 충청권역 병상으로 이송돼야 한다는 점 또한 이유로 제기된다.

다만 시는 이 모든 상황들을 모두 고려하더라도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로의 단계 격상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시가 자체적으로 잡은 기준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는 △3일 연속 10명 이상 혹은 1일 평균 7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감염경로 불명 사례가 5% 미만일 경우 △방역망 내 관리 비율이 80% 미만일 경우 시행 조치한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 중인 광주의 경우 지난 5월 29일 32번째 확진자 발생이후 약 한 달만인 6월 20일 33번째 확진자 발생 후 111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했다.

지난 1일부터 발생한 확진자 수만 해도 87명에 달한다.

하루 평균 9.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지난 1일에는 최고 22명까지 발생한 바 있다.

수도권의 확진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반면 하루 평균 확진자가 4.3명 수준인 대전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인한 관내 경제적 타격, 의료진 및 방역망 내 감당 수위 등을 고려했을 때 현재의 수준을 유지하는게 옳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지역 내 코로나 사태 조기 종식을 위해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점들에 대해선 이해하고 있다”며 “현재 1단계에 해당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지만 사실상 2단계에 준하는 거리두기를 실시하기 때문에 시민들께서는 방역 수칙을 제대로 준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jm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