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직원 확진…동료들 검사, 같은층 직원 전원 귀가 조치도
밀집건물에 대규모 인원 근무, 외부인 출입 多…집단감염 우려
세종청사 사태 재현 될까 불안, 의원내 감염도 계속…방역 지적

대전 정부종합청사 조달청 직원이 대전지역 150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8일 오후 대전청사 1층 로비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대전 정부종합청사 조달청 직원이 대전지역 150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8일 오후 대전청사 1층 로비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서 정부대전청사 근무자가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는 등 지역사회 집단감염 사태가 확대되고 있다.

8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유성구 도룡동 거주 40대 남성인 150번째 확진자가 정부대전청사 조달청에서 근무하는 직원으로 파악됐다.

현재 시는 조달청 부서직원 18명에 대해 검사를 진행 중이며 이들을 포함한 같은 층 직원들에 대해 전원 귀가 조치한 상태다. 다만 이같은 상황을 두고 일각에서는 정부기관 내 집단감염으로 제2의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사태가 재현되는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 3월 10일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직원이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같은 해수부 내 직원 39명이 줄줄이 코로나 확진을 받았기 때문이다.

당시 정부세종청사에서는 직원 수백명과 문성현 해수부 장관 등 직원들의 대거 자가격리 실시로 해수부 예산안 편성을 위한 시·도 협의회 연기, 각종 행사 취소, 민원인 대응 차질 등 업무차질을 빚은 바 있다.

현재 정부대전청사도 △4개 동이 연결된 밀집 건물이라는 점 △다수의 직원들이 분리되지 않고 이어진 한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점 △청사 내 근무자가 5000여명에 달하는 점 △150번째 확진자가 건물 내 카페, 약국, 직원식당 등을 방문한 동선이 있다는 점 △업무의 특성상 외부인들의 출입 또한 잦다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제2의 해수부사태가 우려된다.

특히 당시 중앙방역대책본부가 해수부 내 집단감염이 부서간 세미나, 워크숍 등 공통활동이 아닌 통상적인 근무 환경에서 이뤄졌다고 판단한 바 있어 우려가 증폭되는 상황이다. 

코로나 감염차단의 중심지가 돼야 할 의료기관이 되려 코로나가 확산의 중심지가 되는 사태도 계속되고 있다.

지난 2일 서구 정림동 소재 한 개인 의원에서 직원의 첫 확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해당 의원에서만 모두 11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날 확진 판정을 받은 147·148번째 확진자 역시 유성구 원내동 소재 한 의원에서 근무하는 병원장과 직원이다.

이 의원에는 140번 환진자가 5차례나 내원했음에도 불구하고 의료진들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의료기관의 기본적인 내원환자 관리 및 방역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강혁 시 보건복지국장은 “지난달 다단계 관련 업소를 중심으로 확산됐던 코로나 집단감염이 소규모 의원, 백화점 등으로 그 중심지를 이동하면서 지역 내 집단감염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시는 2단계에 준하는 거리두기는 검토 중이며 시민들 또한 뚜렷한 임상증상 있을 경우 자가격리를 실시하고 의심되는 접촉력이 있을 경우에는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는 등 예방수칙을 꼭 지켜달라”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