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책·주식열풍 등 영향
주담대 비해 고객 금리 부담↑
부실 위험도… 조건 강화 가능성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6·17 부동산 정책으로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수요는 급감하고 개인신용대출이 증가하면서 은행과 고객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확실한 채권을 담보로 하는 주담대에 비해 신용대출은 고객들에게는 금리 부담, 은행에는 부실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8일 대전지역 은행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주담대와 관련한 문의는 크게 줄어든 반면 개인신용대출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대출이 늘어난 이유는 6·17 부동산 정책으로 전세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의 요건 강화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대전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서 무주택자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70%에서 시가 9억원 이하 주택은 40%, 총부채상환율(DTI)은 40%로 제한되면서 신용대출이 주담대 수요를 대신하는 것이다.

이번 부동산대책으로 신용대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는 것이 은행권의 설명이지만 신용대출 증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지역의 한 은행관계자는 “신용대출과 주담대의 금리차이도 많이 줄었고 대출금액의 차이가 커 은행의 영업이익은 규제 이전에 비해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신용대출은 주담대에 비해 부실 위험성이 높아 은행에서도 리스크 관리에 대한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시중에 막대한 자금이 풀려있고 초저금리와 주식열풍으로 개인대출 역시 급증한 상황에서 계속된 신용대출 증가는 대출조건의 강화로 이어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공식적인 움직임은 없어도 부실 위험을 줄이고자 대출한도 산정시 연소득 인정비율 하향이나 우대금리 조정 등을 통해 한도를 축소하거나 간접적으로라도 금리를 조정할 수 있다는 은행 측의 설명이다.

이에따라 주담대를 ‘생활안정자금’용도로 이용했거나 여전히 ‘높은 문턱’인 은행 대출이 어려운 서민들은 저축은행이나 고금리 시장에 내몰릴 우려도 제기된다.

1억원까지 가능한 생활안정자금 용도로 주담대를 이용하던 개인사업자 A 씨는 “사업상 급하게 필요해 주담대의 생활안정자금 여분을 신청하려고 했더니 부동산 규제로 더 이상은 대출이 안된다고 했다”며 “신용이 좋지 못해 은행 신용대출은 꿈도 못 꾸고 대부업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