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서 가족문화센터 부지 변경 부적합 등 부결 이유 설명
“내 사람 쓰기 위해 청소년 재단 설립하는 것 아닌가” 의혹 제기

▲ 구기수 청양군의회 의원이 8일 청양군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논란되고 있는 가족문화센터 설립과 청소년 재단설립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청양군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윤양수 기자] 청양군의회 구기수 의원이 8일 청양군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논란되고 있는 가족문화센터 설립과 청소년 재단설립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구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년간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향상에 대한 고민과 열정을 다해 달려왔다"면서 "군민을 위해 군수의 정책에 협조하면서 문제점을 개선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힘써왔다"고 자평했다.

이어 “최근 의회와 군수간에 소통이 잘 되지 않고 각종 행사장이나 심지어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갈등이 표면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 대한 군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몇개월 동안 고민하던 끝에 오늘 기자회견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구 의원은 집행부와의 갈등 사례로 가족문화센터 설립을 위한 재산매입건, 의원 간담회 보이콧, 의회사무과 인사발령, 청소년 재단설립, 재난소득지원금 등을 꼽았다.

우선 가족문화센터 설립에 대해 “집행부에서는 매입 목적대로 지난 1월 3일(외국 출장을 다녀오기 전까지) 추진할 계획이었으며, 등기부 등본에도 이 특약 조건이 가족문화센터, 사회적혁신타운, 트레이닝센터를 목적으로 10년 이상 목적대로 사용한다 라고 특약등기를 완료했다”면서 “군 의회에서는 해당부지가 적합하지 않아 해당 재산 부지를 불승인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해당부지 10필지에 대한 보상비용이 46억원 이외에도 행정비용(영업보상,이사비용, 폐기물처리비 등) 이 얼마나 들어갈지 알 수가 없다”며 “행정비용도 군민의 혈세인데 꼭 청양고 실습지와 대일기업 부지를 매입해야 하는지를 군수님께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구 의원은 또 군청 앞 가로수에 “군 의원들 해체하라 등 사실을 왜곡되게 군민들을 현혹시키고 각종 단체를 동원하여 여론몰이를 하고있다”며 “군의회 임무는 군수님이 추진하는 정책이나 사업이라도 문제가 있고, 예산낭비 우려가 있다면,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방지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해명했다.

구 의원은 청소년 재단설립에 대해 “집행부에서 당초(2019년 12월) 의회에 보고할 때 불합리해 3년(2020년 1월1일부터) 군 직영으로 센터장 체제에서 직영으로 2~3년 하겠다고 한지 1년도 못돼 (재단)법인을 만들겠다고 했다”면서 “청소년들을 걱정해서 만드는 재단이 아니고 재단에 내 사람을 쓰기 위해서 재단을 만드는 것이 아닌가 싶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구 의원은 기자회견문 내용이 팩트에 근거되지 않은 내용이 다소 포함되어 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을 삭제해 달라”라고 요청하는 헤프닝도 벌어졌다.

한편 가족문화센터 설립을 위한 부지매입과 청소년 재단설립을 놓고 집행부와 의회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지역내 학부모 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청양=윤양수 기자 root58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