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2차유행 직면]
대전교육청, 올해 128억원 투입
모든 학교 온라인스튜디오 구축
유관기관간 24시간 화상회의도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가 지속 확산세를 이어가고 있어 장기전에 대비한 교육계의 대책 마련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대전은 연일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 2차 대유행’에 직면한 상황으로, 지역 교육계는 장기전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7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는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한 상시 예방체계를 구축하는데 교육청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재 지역사회의 연쇄적인 집단감염이 계속 되고 있어 교육현장마다 2학기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본적으로 2학기 학사일정을 포함한 고3들의 대입 등 모든 운영 계획들이 코로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다. 2학기까지 코로나가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사전 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것.

상반기 동안 시교육청은 코로나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고 68억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마스크, 체온계를 비롯한 방역물품과 열화상 카메라(306대)를 각 학교에 보급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42억 2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모든 학교에 방역활동 지원을 위한 학교 보건인력과 교육활동 지원인력을 100% 배치·완료하기도 했다.

세부적으론 가정 내 온라인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학습꾸러미 6종을 제작·보급하기도 했으며, 초·중·고 원격수업지원단 130명의 교사들이 만든 758편의 ‘대전형 수업동영상’을 각급 학교에 배포하기도 했다.

시교육청은 앞으로 장기전에 대비한 준비 자세로 추가적인 코로나 방역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각오다.

코로나 조기인지와 신속대응 등 감염병 상시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본청·교육지원청·직속기관 간 24시간 화상회의시스템을 구축하고 올해 128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2학기 학생 건강권 확보를 위해서도 방역 물품 추가 구비와 방과후 취약시설 집중관리, 학교보건인력 채용기간 연장 등 전방위적 준비태세를 갖춰 나갈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 확산에 따른 온라인 수업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원격교육일반화 모델 개발을 위한 시범학교(3교)를 운영하고, 온라인 수업과 비대면 화상회의 등 학교별 수업콘텐츠 제작을 위해 모든 학교에 예산을 지원, 온라인 스튜디오도 구축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단정 지을 순 없지만 2학기에도 코로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금부터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모든 학교의 운영적인 면을 비롯해 방역과 행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장기전에 대비한 다양한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