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법사위 재논의’ 요구에
민주 “이미 끝난 사안” 일축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7월 임시국회에 미래통합당이 복귀하면서 법사위원장을 둘러싼 여야간 대치가 다시 불붙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법사위원장 야당 원위치’를 강조하며 논란에 불을 지폈고,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끝난 사안’이라며 이를 일축하고 나선 것이다.

통합당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7일 7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상임위원장 배분 가능성에 대해 "법사위를 원위치로 돌려 원래대로 야당 몫으로 하는 것을 (여당과)이야기한 것"이라며 "7개 상임위를 돌려달라고 할 일도 없고, 돌려준다고 해도 받을 생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법사위원장을 제외한 7개 상임위를 다시 가져오는 방안을 논의하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이 같이 밝히면서 "민주당이 그 점에 관해 발상의 전환이 없으면 원구성은 이대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복귀한 통합당이 민주당에게 재차 법사위 문제를 제기했고,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어떤 상임위도 받지 않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발상의 전환이 없으면 원구성은 이대로 간다"며 법사위원장 재논의 의지를 분명히했다.

일각에서 법사위원장을 제외한 상임위 7개에 대한 여야 재협상 가능성이 제기된 데 대해 선을 그은 셈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미 지난달 29일 원구성을 단독으로 마친 상황에서 법사위에 대한 재논의가 이뤄질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측은 통합당의 법사위원장 재논의 요구에 "이미 끝난 사안이다. 성립될 수 없는 제안"이라고 잘라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협상의 여지가 전혀 없는 사안을 가지고 계속해서 (법사위를) 요구하고 있는 통합당이 국회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는 건지 의문"이라며 "이미 확정된 사안이며, 재논의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민주당은 일단 예정대로 상임위 일정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원내상황과 관련해 "여야 간 일정 협의가 잘 안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야당이 상임위 명단을 제출한 후 일정 협의를 하고 있다. 특히 개원식이 중요하다. 의장 개원사와 300명 국회의원의 선서, 대통령 연설 등이 포함되는 개원식 일정에 대한 여야 협의가 안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가 산적한 민생 문제를 풀기 위해 일하는 국회에 적극 동참해주시길 바란다”면서도 "상임위는 이미 구성됐다. 예정대로 일정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