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의 본질 집행부 견제·감시…자치조직권 등 기능 강화 필요
정책지원 전문인력 확보 시급…현안 조속추진 위해 역량 발휘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박문희 충북도의회 후반기 의장(더불어민주당·청주3)은 7일 최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국회 제출과 관련해 "통과를 위해 중앙정치권과 전국시·도의장협의회 등과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변화하고 발전하는 지방자치만큼 지방의회 위상도 강화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충북발전을 위한 '도의회 역할론'을 역설하면서 미래통합당과의 협치를 약속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 관심이 크다.

"의회의 본질은 집행부 견제와 감시, 대안제시라고 생각한다. 기본과 원칙을 지키고 동시에 책임 있는 견제와 감시를 위해서는 의회의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 국회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제출됐는데 의회사무처 인사권 독립과 전문인력 강화를 위한 의원보좌관제도 도입, 지역에 필요한 조례 제정 가능한 자치입법권 부여, 지방의회 예산편성 자율화, 의회사무처 조직의 자율 구성을 위한 자치조직권 강화 등을 통해 의회 기능을 강화하겠다."

-지방의회의 위상 강화 방안은.

"정책지원 전문인력 확보가 시급하다. 의정 환경은 갈수록 복잡해지고 고도의 전문지식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지방의회에 인력을 두는 것에는 제한이 있다. 의원 혼자 조례 입법과 행정사무감사 준비, 방대한 양의 예산심의, 지역민원 처리 등을 해결하는 상황이다. 또 주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수준으로 집행부를 철저히 감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회사무처 인사권 독립이 필요하다. 또 지방자치법 제22조는 상위법에 구체적인 근거가 없으면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조례를 제정할 수 없도록 했는데 이는 현실과 맞지 않다. 지방정부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자치입법권이 보장돼야 한다."

-충북 현안이 산적하다. 도의회의 역할이 중요해 보인다.

"충북경제 4% 조기 달성을 위한 바이오, 화장품·뷰티, 태양광, 정보통신, 유기농, 항공정비(MRO) 등 6대 신성장동력 산업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겠다. 아울러 청년일자리 창출 관련 정책과 인구감소 문제, 여성과 노인, 아동,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행복한 충북을 만들기 위한 복지사업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 특히 우리지역 최대의 관심사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조속 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위해서도 모든 역량을 다 발휘하겠다."

-의회다운 의회 등을 새 슬로건으로 정했는데.

"후반기 기조인 '의회다운 의회', '사랑받는 의회'의 시작점은 여야 협치에 있다. 여대야소 구도(총 32석 가운데 민주당 27석, 통합당 5석)하에서 국민의 행복이라는 공동 목표에 부합한다면 당연히 협치를 해야 한다. 다수당과 소수당을 떠나 도민행복이라는 공통 목표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 지역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거중 조정자'의 역할을 하겠다. 도민행복을 위해 45년 정치경험을 모두 쏟아 내겠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