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성 평택대학교명예교수 청소년지도연구원장

삭막하고 불신이 넘치는 세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려는 마음이 절실한 때이다. 항상 타인의 처지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절실해야한다. 인류의 평등과 진정한 자유를 위해서 이웃 간의 정을 돈독히 해가야 된다. 인정을 중시했던 우리민족의 여력을 이어가야 할 때이다. 지나친 자만심을 버리고 서로 돕고 사랑하는 세상을 만들어가길 바란다. 사랑과 평화가 넘쳐흐르는 세상을 위해서 깊이 성찰하고 노력하여야한다. 자신의 노력과 사랑이 절실한 사람들에게 위로해주고 내일의 소망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해 주는 일이 매우중요하다.

아름다운 대자연속에서 자아를 성숙시켜 가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순리를 존중하며 선한 마음으로 행동해 갈 때에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 부족함과 불편을 느끼지 말고 무한한 가능성을 향해 땀 흘릴 때이다. 인간의잠재력은대단하다. 소중한 사람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가슴 뛰는 내일의 소망을 생각할 때에 여유와 낭만이 넘치기 마련이다. 지나친 욕심을 버리고 대자연의 사사로운 변화에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한다. 대자연의 순리를 역행해서는 결코 안 될 일이다. 우리사회에 인정과 사랑이 넘쳐흐를 때에 진정한 자유를 만끽할 수 있다. 사사로운 작은 일에도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한다. 정다운 말 한마디와 친절한 미소에 감사함을 느끼는 세상을 만들어가길 바란다.

믿음과 신뢰사회를 위해서 함께 정성을 모아가야 된다. 사계가 뚜렷한 한반도에서 태어난 것이 자랑스럽다. 철따라 자라나는 만물은 나의 영원한 친구들이다. 청순한 아이들의 미소가 덧없이 아름답듯이 우리들의 여유 있는 삶에 항상 감사함을 느끼게 될 때에 감사한 마음을 갖기 마련이다. 철따라 변해가는 도심의 생명체를 바라볼 때에 진정한 사랑이 싹튼다. 권력과 재물 그리고 명예를 얻기 위해서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들이 처량할 뿐이다. 사회정의와 인간을 중시했던 우리선조들을 생각하여야한다.

인명을 중시하며 성실하게 살아왔던 우리민족을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어야 된다. 어린 시절에 처음 보는 지나가는 과객에게 정성껏 음식을 대접해 주었던 할머니의 넉넉한 마음이 아름답기만 하다. 끊질 긴 생명력을 바라보는 여유가 일상에 활력을 준다. 사랑과 인정 넘치는 세상은 진정으로 행복을 충만 시킬 수 있다. 나는 흘러가는 흰 구름을 바라보며 사색에 잠길 때가 제일 여유 있는 마음을 갖게 된다. 어려운 이웃을 위로하며 격려해 주어야한다. 범사에 감사할 줄 아는 사람만이 풍요롭고 넉넉한 사람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