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론 미이행 파장에 징계 가능성… “행위자 확인 불가능” 목소리도

사진 = 대전시의회가 후반기 의장 선출을 놓고 파홍을 겪고 있다. 6일 김찬술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이 시의회 로비에서 의원총회 합의준수를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사진 = 대전시의회가 후반기 의장 선출을 놓고 파홍을 겪고 있다. 6일 김찬술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이 시의회 로비에서 의원총회 합의준수를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시의회 의장 선거가 파행으로 치닫자 더불어민주당이 소속 시의원들에게 대규모 징계를 내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 절대다수인 시의회에서 당론에 위배되는 결과가 나온 만큼 당 차원의 책임추궁이 예고되고 있다.

6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제8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를 둘러싼 여진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 3일 제25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의장 선거를 치렀으나 선출에 실패했다.

민주당에서 당론으로 추대된 권중순 의원이 단독 출마했으나 제1·2차 투표 모두 찬·반 각 11표를 얻어 낙선했다.

이는 지역사회 내 큰 파장을 일으켰다.

시의회는 민주당 21석, 미래통합당 1석으로 민주당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최소 10명, 최대 11명 의원이 당론에 위배되는 투표를 행한 것으로 판단돼 ‘해당행위’에 비판이 일었다.

권중순 의원의 사퇴선언과 동료 시의원들의 농성 등은 비판을 넘어 ‘해당행위자’ 징계요구를 촉발했다.

민주당 대전시당도 책임추궁 의지를 천명했다.

시당은 권중순 의원 추대 과정을 참관하는 등 당론의 당위성에 힘을 실어 왔다.

소속 시의원들에게도 당론 이행을 강조하며 원만한 의장 선출을 도모해 왔다.

시당 관계자는 “일부 의원들이 지난 3일 본투표에서 합의 내용을 어겼다. 이는 정당인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결정”이라며 “우선 의원들의 자율적 해결 능력에 맡길 계획이다. 그러나 관련 책임은 반드시 묻겠다”고 피력했다.

일각에서는 의원징계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본투표가 비밀투표로 진행된 만큼 해당행위자를 확인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시당 관계자는 “의원들의 실제 투표 내용을 확인할 수 없어 징계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징계 사안과 방향을 꾸준히 논의하고 있다. 공식적인 징계 요청이 들어올 경우 (징계를) 본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