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매매된 충청권 아파트 3채 중 1채는 외지인이 사들였다고 한다. 세종과 충북, 충남 등 충청권에 외부 투자수요가 집중된 것이다. 말이 투자이지 이중에는 순수한 투자의 의미를 넘어선 매입도 있을 것이다. 외지인이 다녀간 곳에는 불과 한 두 달 만에 수억원씩 오른 아파트가 꽤 있다. 수도권 규제로 인한 풍선효과가 충청권으로 쏠린 탓이 크다. 집 없는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기회가 점점 멀어져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

관할 시도 외 외지인 거래 비율은 세종 46.3%, 충북 32.5%, 충남 30.2%다. 충청권 아파트 매입자 중 외지인이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부동산정보업체 직방이 지난 1∼5월 누적 거래된 아파트 매매 비중을 분석한 결과다. 특히 세종은 2채 중 1채 꼴로 외지인 매매다. 행정수도의 특성을 감안해도 외지인 거래가 많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상승폭이 충북은 11.3%포인트, 세종은 6.4%포인트, 충남은 4.9%포인트 높다.

외지인 거래 비율이 높게 나온 지역은 작전세력이 다녀갔다는 소문이 나돈 지역과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 투자 개념을 넘어 투기수요가 개입했을 개연성이 있다. 문제는 단기간에 가격이 폭등했다는 사실이다. 충북 청주 청원구의 한 아파트는 불과 몇 달 사이에 1억원 가까이 올랐다. 지난 5월 청주시의 방사광가속기 유치 호재가 한몫했다. 이른바 갭 투자도 성행이다. 외지인들이 가격을 올려놓는 바람에 애꿎은 실수요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정부가 두 달에 한번 꼴로 부동산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시장과는 괴리가 있다. 민주당은 어제 최고위원회의에서 집값 안정을 위해 12·16과 6·17 대책의 후속 입법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주택자와 법인에 대한 종합부동산세율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을 선포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만큼 집 없는 서민, 주택 실수요자들의 감정은 악화돼 있다. 과연 투기수요를 억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