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8·29 전당대회’ 예정…통합당 김종인 대권론 불붙여
충주출신 이인영 통일부장관…잠룡 노영민 주택 놓고 논란
“개헌론으로 변화 모색 필요”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청권 내 '대권잠룡(潛龍)'이 없다. 차기 대선이 1년 8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의 후보군이 서서히 윤곽을 나타내고 있으나 충청권 정치인은 전혀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실제 더불어민주당은 8·29 전당대회를 앞두고 일부 대권주자들이 링 위에 올라 사실상 대선을 향한 대장정(大長程)을 시작했고, 미래통합당 역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발(發) 대권주자 띄우기가 한창이지만 충청권 인사는 어디에서도 거명 조차 되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충청몫'으로 세 번째 국무총리에 발탁될 가능성이 점쳐지는 점과 4선의 충주 출신 이인영 의원이 통일부 장관으로 내정된 점을 들며 여권 내 대권주자 후보군을 넓게 봐야 한다는 해석이 주목된다. 21대 국회 초반부 정치권의 '핵'으로 꼽히는 개헌 여부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충주고를 졸업한 이인영 의원(서울 구로갑)의 3일 통일부 장관 내정 소식 이후 정치권 일각에서는 충청권 대권주자가 추가된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 충청권에 연고를 두고 서울에서 정치력을 키우고 있는 이 의원의 대권레이스 합류 가능성을 전망하는 것이다. 그는 과거 총선, 재·보궐 등에서 '충주 차출설'에 휩싸였었다. 이 의원은 민주당 내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생)의 리더로 꼽히며 원내대표를 역임했다. 전대협 1기 의장을 지낸 민주화 운동권 출신이기도 하다.

아직 대권주자로까지 분류되지는 않지만 노영민 비서실장(청주 흥덕 전 3선 국회의원)을 염두한 차기 국무총리설이 흘러나오면서 '노영민 행보'도 주목해야 한다는 시각이 충청권 내 확산하고 있다. 지역의 한 정치권 관계자는 "충청권 인사 1~2명이 대선레이스를 직접 뛰던지 킹메이커 역할을 해야 민주당 대선득표율을 확장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지역 일부에서는 청와대 참모진의 주택 처분과 관련해 노 실장의 처신을 두고 향후 '큰 정치'를 뜻하고 있는 게 맞는지 의문이란 지적을 내놓는다. 노 실장은 지난 2일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 참모를 향해 이달 중 집 한 채만 남기고 매각할 것을 재권유했으나 정작 본인은 강남에서도 가장 비싸다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와 상대적으로 저가인 충북 청주시 소재 아파트 가운데 청주시 아파트를 급매물로 내놨다. 중앙정치권을 비롯해 곳곳에서 노 실장의 도덕성과 판단을 강하게 질타하고 있다.

20대 국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의 정치권 관계자는 "결정적 흠결이 만들어질 정도의 사안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노영민 실장이 더 큰 정치를 하려 한다면 앞으로 언행을 좀 더 신중하게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런 맥락에서 충청권 대선 역할론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로선 '킹은 커녕 킹메이커'도 노릴 수 없는 인물난 상황이 기저에 깔려 있다. 여권은 전남지사를 지낸 이낙연 의원(서울 종로)이 대세론을 형성하며 당·대권에 접근하고 있고, 대구 출신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전북에서 4선을 한데 이어 서울 종로에서까지 2차례 국회의원을 역임한 정세균 총리, 대구 출신으로 서울에서 정치활동을 한 추미애 법무장관 등이 대권후보 물망에 오른 상태다.

통합당에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 대구를 기반으로 한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 등이 잠룡으로 평가된다. 장외에서는 경남지사를 역임한 홍준표 의원(무소속·대구 수성을)이 보수주자로 꼽히고 있다.

지역의 한 유력인사는 "그 어느 대선 때보다 충청권에 인물이 없는 게 사실"이라며 "누구라도 킹이든 킹메이커든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충청권이 기류 조성을 해줘야 하지 않겠느냐. 대선은 '충청도익(道益)'과 직결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21대 국회 초반부에 불어닥칠 가능성이 적잖은 '개헌(改憲)'을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한층 커지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가 일치된 개헌안을 미리 준비하는 등 개헌정국의 이니셔티브(Initiative)를 쥘 수 있도록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는 게 골자다.

여권발(發) 개헌론은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3월 대통령 4년 중임제와 지방분권 등을 골자로 개헌안을 발의한 점과 범진보진영이 4·15 총선에서 190석(총 300석)에 육박하는 의석수를 획득한 점을 배경으로 삼고 있다. 개헌안으로는 권력구조 개편, 토지공개념, 지방분권 등이 회자된다. 특히 권력구조 개편과 관련해 대통령 4년 중임제 및 정부통령제와 내각책임제, 이원집정부제 등의 안(案)이 거론된다.

앞서의 지역 유력인사는 "역대 대선에서 충청권이 단독정권을 창출한 적이 없다는 점은 현행 제도가 충청도에 맞지 않는 다는 점을 입증하고 있다"며 "여러 시나리오를 작성해 개헌정국을 대비해야 하고 나아가 충청권이 먼저 개헌론에 불을 댕겨 판 변화를 모색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