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등교중지 등 대책 마련해야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최근 대전에서 학생들이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판정을 받으며 추가 확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등교수업이 시작된 이후 교내 감염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학교 방역대책이 보다 강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학생들에게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도한다고 해도, 교내에서 학생 간 접촉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전하고 있다.

김영일 대전시의사회 회장은 교내에서 코로나 감염이 추가로 이어지지 않도록 학생 간 감염 경로를 차단하고, 등교 중지 등 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 회장은 “대전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코로나는 유전자증폭검사(PCR) 결과 매우 강한 전파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가장 우려했던 학교에서 감염 소식이 들리고 있는데, 학생 간 감염을 차단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며 의학적으로 바라 볼 땐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 보다 큰 틀에서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진단된다”고 설명했다. 또 초등학생처럼 연령대가 낮은 확진자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미미하게 앓다 지나가는 경우도 있어 이에 대한 우려를 전하기도 했다.

그는 “아이들의 경우 대전 학생 확진자와 마찬가지로 무증상인 경우가 많다. 바이러스 균을 가졌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활동하게 되면 사태가 더 커질 우려가 있다”며 “현재 방역당국에서 진행 중인 전수조사 결과를 보고 일시적인 등교 중지 등 추가대책을 교육당국이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현 상황에선 무엇보다 감염경로를 정확하게 파악해 학교방역에 구멍이 생긴것은 아닌지, 방역체계를 재점검 할 필요성이 있다고 진단하는 전문가도 있었다.

대한병원협회 대전시지회 관계자는 “방역수칙이 잘 안 지켜졌는지 아니면 학교 밖에서 접촉이 있어서 전염된 건지 면밀히 볼 필요가 있다”며 “방역수칙을 잘 지켰는데도 학교 안에서 전파가 됐다고 하면 굉장히 우려스러운 일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역학조사 결과를 기다려 감염경로를 밝혀 내는 것이 중요하고, 더불어 대전 전체 학교를 원격수업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지역사회 의견에 대해서도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감염병 전문가들은 정부의 선제적 조치 시행, 교내 화장실 등 빈틈 확인, 학원에 대한 촘촘한 방역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학교방역에 위기감이 커지자 교육계 양대 교원단체(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전국교직원노동조합)들은 현 상황을 심각한 상태로 내다보면서, 교육당국과 방역당국이 협의를 거쳐 보다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속 촉구하고 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