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오송~청주공항 중전철 건설
중부고속道 남이~호범JCT 확장
에너지산업 융복합 정부공모 신청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민선 7기 후반부에 접어든 이시종 호(號)가 세종~오송~청주국제공항 중전철 건설 등 SOC '대역사(大役事)' 추진에 다시 방점을 찍고 국비종잣돈 확보와 정부 계획안 반영을 위해 기지개를 펴고 있다. 각종 산업과 물류수송, 관광 등을 한데 묶기 위해선 먼저 교통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란 판단에서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반영을 목표로 한 리스트도 작성이 완료된 상태다. 아울러 한국판 뉴딜 정책과 충북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의 공통분모를 찾으며 정부 공모에 신청서를 냈다.

2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연말까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윤곽을 잡고 내년 상반기에 확정안을 공표한다. 충북도는 13건의 사업 반영을 목표로 삼았으며 충북지역 1순위는 총 사업비 2조 1138억원이 추산되는 세종~오송~청주공항(청주 경유) 중전철 건설이다. 규모는 39.9㎞(복선 신설)로 대전1호선, 세종시 연결을 충북까지 연장하는 게 사업의 핵심이다.

문제는 정부 계획안 반영 여부에 앞서 충청권 내 이견차란 '난관'에 부딛힌 점이다. 지난해 7월 충북, 세종, 대전 등 충청권 3개 시·도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추진을 위해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실시하기로 합의했으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청주 경유를 반대하면서 연구용역이 잠정 중단된 상태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지만 계속 의견조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시내~청주공항 노선이 세종시 접근성 향상(대전~세종~충청권 연계)은 물론 행정수도의 관문인 청주공항의 활성화를 모색하는 지름길이며 충청권 인구, 이용객 증가에 따른 광역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용량부족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건의안은 △오송연결선(호남고속선~충북선) △금가신호장~동충주산업단지 지선(금가신호장~동충주 산업단지) △수도권내륙선(동탄~혁신도시~청주공항) △중부선(감곡~혁신도시~청주공항) △중부내륙선 복선화 및 금가역 설치(이천~수안보) 등을 담고 있다. 앞서의 관계자는 "국가균형발전 측면과 철도물류 활성화의 필요성 등을 건의안에 담았다"며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밀히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충북도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과 관련해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뉴딜이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과 저탄소 경제구조 전환 등을 지향하고 있는 만큼 융복합단지 조성에 탄력을 붙이기 위한 논리 개발을 하고 있다. 일찌감치 충북지역이 신재생에너지 태양광을 주목하고 관련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점을 부각할 계획이다. 실제 충북은 전국 태양광 셀 생산규모 전국 1위(2019년), 모듈 생산규모 전국 1위(전국 1위) 등을 기록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달 말 공모 개시를 알렸다. 충북도는 혁신도시 중심 반경 20㎞(461만평)를 기반으로 청주 북부, 충주 남부 산업단지까지 포함해 태양광, 이차전지, 반도체 기반의 산업벨트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안을 갖고 있으며 지난달 26일 공모 신청을 완료했다.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JCT 확장은 지난 1987년 중부고속도로 개통(서울~남이) 이후 2001년 제2중부가 확장됐으나 지속적으로 교통량이 증가해 병목심화와 물류비용 증가로 경제성장 및 균형발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게 충북도의 설명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경부선 중심의 물류 교통망을 중부내륙으로 분산해 국가균형발전과 중부권 경제성장의 대동맥으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규모는 78.5㎞(4차로→6차로)로 사업비는 1조원이 추산된다. 한편 충북도는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전철 건설(천안~서창~오송~청주~청주공항)과 관련해선 충북구간 사업의 분리 타당성 재조사와 공구분리 우선발주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충북구간은 북청주역·청주공항역이며 사업비는 1270억원이 추산된다. 최근 기본설계 용역 결과 충북구간의 사업 추진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