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의회, 가족문화센터 부지 변경 등 안건 제동
주민모임 “영유아·아동·청소년 복지 열악”… 승인 요구

▲ 지역 학부모단체들이 청양군의회의 가족문화센터 부지매입과 청소년 재단 설립 안건 부결과 관련해 규탄에 나섰다. 청양 학부모단체 제공

[충청투데이 윤양수 기자] "청소년 재단 설립 반대한 의원은 각성하라. 청양군의회는 가족문화센터 부지변경 즉각 승인하라."

최근 청양군의회의 가족문화센터 부지매입과 청소년 재단 설립 안건 부결 관련, 지역 학부모단체들이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청소년학부모연합회, 어린이집연합회 등 20여개 단체로 구성된 '청양의 미래를 만드는 주민모임'(이하 주민모임) 120여명은 1일 오전 청양군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청양군의회는 청소년 재단 설립과 가족문화센터 부지 변경을 즉각 승인하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주민모임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청양군 행정을 보면 사실상 노인 복지, 장애인 복지에 비해 유독 영유아, 아동, 청소년 복지에 열악한 실정이고 시설 또한 마찬가지"라며 "우리가 희망하는 것은 소외받는 영유아, 아동, 청소년에게 좀 더 많은 지원과 더 좋은 정책을 펼쳐주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소년에 대한 관련 사업의 확대가 필요한 시점에서 재단의 설립을 반대하는 청양군의회의 처사는 비난 받아 마땅하다"면서 "타지역 청소년들이 누리고 있는 혜택을 청양군 청소년들도 받을 수 있도록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조직인 재단 설립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또 "교부세 감소 등으로 인한 지방재정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국비확보까지 결정된 사업들이 좌초 된다면 행정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잃고 말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앞으로 청양군을 이끌어갈 우리 아이들과 군민을 위한 가족문화센터가 건립이 승인될 때까지 집회를 이어갈 것"이라며 "청양군의회는 밥그릇 싸움만 하지말고 군민의 소리를 듣고 청소년 재단 설립과 가족문화센터 부지변경을 즉각 승인하라"고 요구했다.

집회에 참여한 김수일(75·청양읍)씨는 "청정하고 살기좋은 청양을 버리고 떠나가는 젊은이들을 보며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면서 "군민이 주인이고, 군민을 보호하고 지켜야 할 군의회가 청양의 손주 손녀들의 미래를 담보로 정치놀음을 하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하소연 했다.

주민모임은 앞으로 제 8대 후반기 청양군의회 의장이 선출되는 대로 청소년 재단 설립과 가족문화센터 부지변경 승인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청양군의회는 지난달 26일 열린 제 264회 정례회에서 집행부와 쟁점이 되어왔던 가족문화센터 조성사업, 평생학습관 건립사업, 청양청소년 재단 설립 안건이 찬반토론 4명의 반대로 부결됐다.

청양=윤양수 기자 root58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