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로 통하던 대전 주요 상권이 '임대' 플래카드로 뒤덮이고 있다.

가뜩이나 상가 공실률이 높던 상황이라 상가 투자는 더 위축될 것으로 보이고, 권리금을 받지 못하는 등 상인들의 고통이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3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해 대전지역의 중대형상가 공실률은 대부분 지역에서 상승했다.

대전의 중대형상가 공실률은 지난해 4분기 12.1%에서 올해 1분기 12.6%로 증가했다.

대전 유성온천역의 올해 1분기 공실률은 16.4%로 지난해 4분기에 비해 1.4% 올랐다.

원도심의 공실률은 2.3% 상승해 20.8%를 기록했고, 둔산은 11.1%로 0.8% 늘어났다.

현장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와 경제 불황,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대전을 대표하는 전통적인 상권인 은행동, 지하상가 등도 상황은 비슷하다.

은행동에 있는 한 미용실 대표는 "아직 휴업할 정도는 아니지만 이 상태가 지속되면 월세는 어떻게 낼지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대전에서 소위 '잘 나가던' 핵심 상권조차 공실이 급증하면서 권리금이 실종되고 있다.

대전 시내 주요 상권에서 빈 상가가 많아졌다는 건 수천만 원 가량의 권리금을 주고 들어온 상인들이 권리금을 포기한 채 장사를 접을 만큼 경기가 나빠졌다는 걸 보여준다.

실제 대전지방법원 부근 상권에 무권리 매물이 등장하고 있다.

대전 전통상권인 중구 은행동의 사정도 다르지 않다.

유명 의류 브랜드 대형 매장이 몰려 있는 으능정이거리 대전스카이로드 일원에서 중심가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무권리 매물을 찾을 수 있다.

지역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와 경기 침체 등으로 상가는 매출이 떨어지고 공실률이 악화되는 등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권리금을 포기하고 나가는 임차인이 생겨나면서 공실이 발생하고 상권이 슬럼화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