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로 보는 7월 1일 핫차트입니다.

 

1. 쿠팡 부천 신선물류센터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지난 5월 25일 폐쇄됐던 쿠팡 부천 신선물류센터가 2일 재가동에 들어간다.

쿠팡은 "물류센터 폐쇄 후 정밀방역을 실시하고, 보관 중인 243t 규모의 상품을 폐기했다"면서 "보건당국과 환경 검체 검사를 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아 폐쇄 39일 만에 재가동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쿠팡 부천 신선물류센터에서는 지난달 24일 첫 확진자가 발생했고, 관련 확진자는 150명을 넘었다.

한편 쿠팡은 이날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전국 배송·물류 사업장에서 ‘초고강도 거리두기’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물류센터 통근버스를 늘려 직원 간 거리두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대규모로 코로나19 안전감시단을 채용해 거리두기와 정기적인 체온 체크, 마스크와 장갑 착용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또 통근버스와 출퇴근 시 QR코드로 체크해 코로나19 의심환자 발생 시 신속하게 동선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운영 중이다.

2. 이용수 할머니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인권운동가 이용수 할머니가 향후 전국의 수요시위에 정의연과 함께 참석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1일 열린 제1446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지난달 26일 이용수 인권운동가를 만나 세 가지 공통과제를 서로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이사장은 "(이용수 할머니의 바람은) 피해자들이 생존해 있는 지역의 단체들과 함께 더 가열차게 수요시위를 진행해 달라는 것"이라며 "이 할머니가 '기왕에 진행되고 있는 지역별 수요시위에는 이 이사장과 함께 참석해 힘을 실어주고 싶다'는 희망도 피력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할머니는) '일본 우익과 한국 극우에 맞서 역사적 진실을 기록하고 알리고 가르칠 장소가 절실하다'고 했다"며 가칭 '위안부 역사교육관' 건립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한일 청년·청소년 교류의 확장을 공동의 목표로 확인했다고 했다.

이 이사장은 "이용수 인권운동가님과 정의연 사이를 파고들며 오해와 갈등을 조장하고, 상처를 헤집고 다시 틈을 벌리려는 자들이 있다는 사실이 우려로 남는다"면서 "욱일기를 흔들며 갖은 욕설로 정의연 해체, 소녀상 철거를 외치고 위안부 역사를 부인하며 피해자를 비난하는 자들이 여전히 우리 옆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우리는 의연히 다시 손잡고 운동을 다시 반석 위에 세우려 한다"며 "조직 쇄신과 운동 방향에 대한 깊은 고민이 발전적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수요시위에는 정의연을 지지하는 시민 100여명이 참석해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죄·법적 배상을 요구했다.

수요시위는 보수단체 자유연대의 장소 선점으로 지난주부터 옛 주한일본대사관 맞은편 대신 남서쪽으로 10여m 떨어진 연합뉴스 사옥 앞에서 열리고 있다.

그러나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가 오는 29일 연합뉴스 앞마저 집회 신고를 먼저 내면서 또 밀려날 처지다.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서는 이날도 자유연대 등 관계자 50여명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의원직 사퇴와 정의연 해체를 요구하며 '맞불' 집회를 진행했다.

이날 수요시위를 주관한 새 세상을 여는 천주교 여성공동체는 성명서에서 "이 시간 행해는 반대 집회를 보면서 경악과 참담함을 금치 못한다"며 "수요시위의 의미와 중요성을 더욱 되새기고 있다"고 밝혔다.

공동체는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과 피해자들의 명예·인권 회복을 위해 변함없이 연대할 것"이라고 했다.

경찰은 경찰력 400여명을 동원해 양측 집회를 에워싸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반일반아베청년학생공동행동 소속 대학생 20여명은 소녀상 연좌시위를 9일째 이어갔다.

3. 대전 동구

전국 최초로 코로나19 교내 감염 의심사례가 나온 대전지역에서 등교중지가 확대된다.

1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코로나 19확산을 방지하고자 동구지역 유치원고 초등학교, 특수학교가 2일부터 등교를 중지하고 원격수업에 들어간다.

해당 학교는 유치원 34개원, 초등학교 23개교, 특수학교 2개교이다.

기간은 10일까지이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원격수업 연장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동구 관내 12개 중학교에 대해서는 등교 인원을 조정해 과밀을 해소하고자 학교별로 전체 학생의 3분의 1 이하 등교를 권고하기로 했다. 그동안에는 3분의 2 등교를 권고해왔다.

추가 학생 확진자가 발생한 동구 대전천동초에 대해서는 보건 당국과 함께 역학조사를 추가로 시행해 접촉자와 검사 대상자를 파악·관리해 방역 활동에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시청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하면서 관내 학교의 코로나 예방과 방역을 철저히 해 안전한 환경에서 교육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4. 등록금 반환

전국 대학생들이 올해 한 학기 내내 비대면 수업이 이뤄져 학습권을 침해당했며 교육부와 대학을 상대로 '등록금 반환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가 주축이 된 '등록금반환운동본부'는 1일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고 대한민국 정부와 대학은 대학생의 요구에 응답해 상반기 등록금을 즉각 반환하라"고 촉구했다.

운동본부가 지난 5∼6월 온라인으로 모집한 소송인단에는 전국 42개 대학 350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 5개월간 대학생들은 교육부와 대학에 등록금 반환과 학습권 침해 문제 해결을 요구했지만, 대학은 재정난을 들어, 교육부는 '대학과 학생이 해결할 사안'이라며 책임을 회피해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어진 불통과 외면 속에서 민주사회에서 허락한 최후의 구제 수단인 소송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운동본부는 교육부와 대학이 우선 사립대학 학생에게는 1인당 100만원, 국공립대학 학생에게는 1인당 50만원을 일괄적으로 반환할 것을 요구했다.

단체는 "청구 금액은 소송 제기 후 각 학생이 실제 납부한 등록금에 맞춰 늘어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국회 교육위원회는 지난달 29일 대학의 등록금 반환 지원을 위해 예산 2718억원을 증액했지만, 이는 결국 학교당 등록금의 약 10%, 1인당 40만 원 정도만을 돌려받는 셈"이라며 대학생들이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불통으로 일관한 교육부와 대학의 태도를 보면 10%의 금액이 반환될지조차 확신할 수 없다"며 "헌법에 명시된 기본권인 대학생의 학습권과 교육권 보장을 위해 300만 대학생의 요구에 책임 있게 응답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30일 건국대학교와 총학생회는 두 달여에 걸친 논의 끝에 2학기 등록금의 8.3%를 반환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학습권 침해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등록금을 부분 환불하는 전국 최초 사례다.

5. 내년 최저임금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에서 노동계가 올해보다 16.4% 높은 1만원을, 경영계가 2.1% 낮은 8410원을 최초 요구안으로 각각 제시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4차 전원회의를 열어 내년도 최저임금 금액에 관한 본격적인 심의에 착수했다.

이 자리에서 노사 양측은 내년도 최저임금 금액의 최초 요구안을 내놨다. 최저임금 심의는 노사가 낸 최초 요구안의 격차를 좁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근로자위원들은 양대 노총 단일 안으로 올해 최저임금(8590원)보다 16.4% 오른 1만원을 제시했다.

근로자위원들은 비혼 단신 노동자와 1인 가구 생계비 수준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인상안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또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로 최저임금 인상 효과가 줄어든 점도 고려했다고 전했다.

2018년 최저임금법 개정으로 최저임금 산입 범위에 들어가는 정기 상여금과 복리후생비는 단계적으로 확대돼 2024년에는 전액이 산입 범위에 포함된다.

최저임금 산입 범위가 확대되면 사용자는 실제 임금을 그만큼 덜 올려주고도 최저임금 위반을 면할 수 있게 된다.

반면 사용자위원들은 올해 최저임금보다 2.1% 삭감한 8410원을 최초 요구안으로 제출했다.

사용자위원들은 삭감안을 제시한 근거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한국 경제의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 지난 3년간 과도한 최저임금 인상,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경영 여건 악화 등을 거론했다.

또한 현 정부 들어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초단시간 노동자가 급증하는 등 부작용도 나타났다고도 지적했다.

지난해 최저임금 심의에서도 사용자위원들은 최초 요구안으로 4.2% 삭감안을 제시한 바 있다.

노사 양측이 현격한 입장 차이를 보여 논의가 진전되지 않자 박준식 최저임금위원장은 회의를 중단하고 오는 7일 열릴 전원회의에서 노사 양측의 수정안을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한편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는 법정 시한(6월 29일)을 이미 넘겼다.

최저임금 고시 시한이 8월 5일이기 때문에 최저임금 심의는 늦어도 7월 중순에는 마무리돼야 한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