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계획 원안 상정
충남도, 20여개 기관·기업 참여 등 전략 마련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도가 규제에 가로막힌 수소산업 분야의 실증을 내세워 제3차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막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선 공모에서 앵커기업 등 부재로 인해 연이어 고배를 마신 만큼 이번엔 20여개 기관·기업의 참여부터 관외기업 이전 계획까지 다양한 전략을 내세웠다.

30일 충남도에 따르면 오는 6일 최종발표 예정인 중소벤처기업부의 제3차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관련해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계획이 원안대로 상정됐다.

도는 앞서 열린 중기부의 규제자유특구 심의위원회를 통해 △가정·건물용 수소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수소 충전시스템 △수소 드론 장거리 비행 등 실증계획을 내세웠다.

세부적으로는 2세대 저온형 연료전지의 복합배기만을 허용하는 현행 규제와 관련해 3세대 고온형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를 활용한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복합배기를 실증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통해 안전성 시험과 함께 검사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며 연료전지 설치비와 유지·관리비 절감을 비롯해 주택·건물 등에 연료전지 보급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수소 연료전지는 정전이 되더라도 전기와 온수를 생산하는 장점이 있지만 국내에선 가스보일러와 같은 기준이 적용돼 정전 시 강제로 멈춘다는 점에 착안했다.

미국과 일본은 정전 시 자가발전 전환을 허용하고 있으며 도는 이를 실증할 경우 데이터센터 상시 전원이나 재난 시 이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가 수소 입·출고량 차이로 적자를 보고 있지만 현행법상 전기차 이외에 검사 장치 등은 충전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다뤘다.

도는 정확한 유량 측정을 위한 검사 장치를 통해 입·출고량 차이의 원인을 분석하고 충전소 핵심부품을 직접 시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부품 국산화를 이루겠다는 판단이다.

이밖에 도는 액화수소 드론의 장시간·장거리 비행을 통한 해안선 감시와 도서지역 긴급물품 배송, 이동식 수소 충전 등의 실증을 계획했다.

특히 안전관리와 관련해 한국가스안전공사가 특구 사업자로 직접 나섰으며 총 6개 기관, 16개 민간기업이 참여해 특구 지정시 9개 관외기업이 지역 내 사업자를 두게 된다.

도는 특구 지정 시 2030년까지 매출 1조 1500억원, 고용 창출 665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충남은 우수한 수소 인프라 기반으로 그린뉴딜 거점의 최적지”라며 “대규모 수소 생산 기반 구축이 예정된 데다가 각종 관련 사업이 추진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특구 1차 지정에서 석문산단 LNG정압관리소 내 수소개질기 설치 등 수소산업 분야를, 2차에선 실버케어 분야를 내세웠지만 탈락했다.

관련 산업벨트와 앵커기업 등의 부재가 주요 원인으로 꼽혔으며 수도권을 제외한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특구 지정을 받지 못한 상태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