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특별위원회는 30일 국회에서 21대 국회 첫 회의를 열고,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추진전략을 논의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2일 이상민 의원을 공동위원장, 홍성국 의원을 간사로 하고, 박범계, 김종민, 한병도 의원 등 국회의원 13명의 참여로 특위를 개편했다.

이날 위원들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해 국회법이 신속히 개정돼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 차원의 공청회를 열어 여야 의원 간 심도 있는 논의를 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설계공모 등 후속절차를 진행해 설계비 예산집행을 앞당기려면, 입지·규모·사업주체 등이 담긴 세종의사당 건립 계획을 서둘러 확정, 행복청에 전달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 국회사무처가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표춘희 시장은 "2020년 정부예산에 여·야가 합의해 설계비 예산을 반영했고, 이번 총선에서도 지역공약으로 여·야가 약속한 만큼 국회법 개정 처리는 물론 건립계획 확정 등 국회차원의 의사결정이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며 정치권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상민 공동위원장과 간사를 맡은 홍성국 의원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은 국가균형발전과 행정 비효율 해소를 위해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속도감 있는 추진을 약속했다.

이상민 공동위원장은 "역사상 처음으로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 인구를 넘어선 상황에서 수도권과 지역의 차이를 줄여나가는 실효성 있는 수단은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건립"이라며 "여야 정치권이 서로 협력해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성국 의원은 "세종의사당은 대한민국을 새롭게 디자인할 한국판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해 코로나 국난 극복 이후 새로운 사회적 동력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위는 이른 시일 세종의사당 건립 최적안 도출을 위한 토론회를 추진하기로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