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8명 의원도… 박 의장 권한쟁의 심판 청구 등 대응 검토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국회 상임위원회 배정이 마무리 됐지만 미래통합당 전원이 상임위 사임계를 제출하면서 국회 정상화는 또 다시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30일 국회에 따르면 박병석 국회의장은 전일 원구성을 사유로 통합당 의원들의 상임위를 강제배정했다.

충청권 통합당 8명의 상임위도 정해졌다.

5선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의원은 국방위원회에 몸담는다.

4선 이명수(충남 아산갑) 의원은 보건복지위원회, 4선 홍문표(충남 홍성·예산) 의원과 3선 이종배(충북 충주) 의원은 외교통일위원회에 배정됐다.

3선으로 선수가 같은 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과 김태흠(충남 보령·서천) 의원은 각각 기획재정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로 확정됐다.

재선 성일종(충남 서산·태안) 의원은 국토교통위원회, 초선 엄태영(충북 제천·단양) 의원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다.

상임위는 정해졌지만 실제 활동 여부는 미지수다.

통합당 의원 전원은 상임위 강제배정에 반발하며 국회 사무처에 상임위 사임계를 제출했다.

아울러 당에서도 소속 의원들에게 전반기 희망 상임위를 재신청할 것을 지시했다.

사보임을 통한 상임위 재배정을 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향후 대응방안도 검토 중이다.

우선 헌법재판소에 박병석 국회의장에 대한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박 국회의장의 강제배정은 헌법위반이자 권한남용이라는 판단이다.

상임위 재배정이 이뤄지지 않을 시 ‘야당 역할’에 집중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통합당 충청권 한 의원은 “상임위 활동 여부를 꾸준히 논의하고 있다”며 “상임위에 속해 야당과 국회의원 본연의 소임을 다하자는 주장도 있다”고 말했다.

박 국회의장은 사임계 관련 단호한 입장이다.

박 국회의장은 “다른 위원회로의 보임 없이 전체 위원을 사임시키는 것은 국회법 제48조 제1항 입법취지에 부합하지 않다”며 보류조치할 뜻을 밝혔다.

이어 “겸직 금지 이외에는 사임과 보임을 동시에 제출하는 것이 국회법 제48조제1항 입법 취지에 부합하다”고 덧붙였다.

정가 일각에서도 통합당 전원의 상임위 재배정은 가능성이 낮

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가 한 관계자는 “소수 인원이 아닌 100여 명 의원의 (상임위) 재배치는 현실화되기 어렵다고 본다. 배정 과정에서 또 다른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임위 활동 여부는 이른 시일 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박병석 국회의장의 판단이 핵심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