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지난 1년 우리는, 기습적인 일본의 조치에 흔들리지 않고 정면돌파하면서 오히려 전화위복의 계기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우리의 주력산업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핵심소재를 겨냥한 일본의 일방적 조치가 한국경제에 직격탄이 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은 맞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생산차질도 일어나지 않았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국산화를 앞당기고 공급처를 다변화하는 등 핵심품목의 안정적 공급체계를 구축하는 성과를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민과 관이 혼연일체가 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수요기업과 공급기업들 사이에 힘을 모아 협력한 것이 위기극복의 결정적 원동력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년의 성과에 머물 형편이 못된다"며 "전 세계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이기주의가 강화되고 있으며, 국제분업 체계가 균열되고 글로벌 공급망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수출규제와 비교할 수 없는 대단히 심각한 위협"이라며 "보다 공세적으로 전환하여 글로벌 공급망의 위기를 우리의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세계 전체로 보면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꺾이지 않고 오히려 늘고 있어 더욱 걱정"이라며 "우리나라도 산발적 집단감염이 지속되고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통제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대유행이 장기화하면서 세계 경제의 침체가 더욱 극심해지고 있다"며 "기업과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렵고 모두가 힘을 모아 국난극복에 함께 나서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의 뒷받침이 무엇보다 절실하다"며 "3차 추경을 간절히 기다리는 국민들과 기업들의 절실한 요구에 국회가 응답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