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위 이견 못 좁혀… 협상 결렬
민주 정보위 제외한 17개 독식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국회 원구성 협상이 더불어민주당의 상임위원장 독식으로 귀결돼 여야 대치의 장기화가 예고되고 있다.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협상 결렬 책임을 서로에게 돌려 향후 봉합도 쉽지 않다는 우려가 나온다.

29일 국회에 따르면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담판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전날 ‘가합의’가 거론되고 세부 내용이 언급될 만큼 상당한 진전을 보였으나 ‘법제사법위원장’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회동 이후 서로를 향한 비판도 나왔다.

김 원내대표는 “그간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양보를 했다”며 “일하는 국회를 좌초시키고 민생의 어려움을 초래한 모든 책임은 통합당에 있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상생과 협치를 걷어차고 국회를 일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야당 국회의원으로서의 역할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피력했다.

이날 개의된 본회의는 갈등의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다.

민주당은 본회의를 개의를 주도한 후 11개 상임위원장 선거안건을 상정·가결했다.

지난 15일 법사위원장 등 6개 상임위원장직을 선출한 지 14일 만이다.

이로써 정보위원장을 제외한 17개 상임위원장은 모두 여당 의원의 몫이 됐다.

국회부의장과의 협의가 필요한 정보위원장은 야당 몫 국회부의장이 선출되지 않아 본회의에 상정되지 않았다.

민주당은 ‘일하는 국회’를 위한 조치였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초선의 한 의원은 “합의안을 수차례 거절한 것은 통합당”이라며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조치였다. 국회를 정상적으로 가동하고 제3차 추경을 처리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상임위원장 독식에 따른 갈등은 3차 추경과 공수처 설립 등에서 더욱 표면화될 전망이다.

통합당 다선의 한 의원은 “여야 의석 수 비율에 따른 상임위원장 배분 관례가 32년 만에 깨졌다. 통합당은 상임위원장이 아닌 협치를 바란 것”이라며 “상임위원장 독식은 역사에 폭거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제3차 추경, 공수처 설립 등 여러 현안이 남았다. 여당의 강행에도 야당의 목소리를 분명히 내겠다”며 “통합당 내 중론을 모아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