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원도심 활성화 및 지역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진 중인 국립현대미술관 분원 유치를 놓고 전국구로 경쟁이 확대되고 있다.

인접지역의 국립 박물관 유치 등으로 유치에 다소 불리한 상황이지만 시는 지역 숙원이었던 옛 충남도청사 활용의 한 방안으로 미술관 유치를 결정한 만큼 유치 당위성 보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29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추진 중인 옛 충남도청사 본관동 활용 타당성 연구용역이 현재 중지된 상태다.

이번 용역은 옛 도청사 내 국립현대미술관 분원 및 국립미술거래소 조성을 위한 것으로 앞서 시는 옛 도청사 지상 1~3층(7112㎡) 본관과 중정(2880㎡) 등 전체를 활용해 미술관을 유치, 전시 및 창작 공간을 계획해 놓은 상태다.

당초 시는 타당성 용역 돌입과 함께 상반기 내 용역 결과를 내고 본격 유치전에 뛰어들 계획이었다.

다만 미술관 유치를 놓고 전국적으로 경쟁구도가 본격화됨에 따라 유치 전략 변경을 위해 용역을 일시 중단한 것이다.

시가 변경한 방안은 과학과 예술의 문화융합콘텐츠를 기획·생산 및 창작·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미술관’ 형태다.

하이브리드 미술관은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AR-VR, AI 등)을 활용한 문화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신개념 미술관이다.

사진=연합뉴스
옛 충남도청사. 사진=연합뉴스

규모 역시 당초의 계획 대비 옛 도청사 지하 3층~지상 3층(1만 2430㎡)으로 늘어났으며 총 사업비는 453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시는 이를 통해 원도심을 구심점으로 한 새로운 문화 공간 조성으로 그동안 문화 소외 등으로 침체됐던 원도심의 활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숙원사업으로 이어져 오던 옛 도청사 활용방안에 있어서도 충분한 대안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미술관 유치는 불가결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다만 미술관 조성이 순탄치만은 않은 상황이다.

국립 문화기관이 없는 광역지자체라는 관점에서는 충분한 설득력을 갖춘 듯 하나 대전과 인접한 청주에 앞서 국립현대미술관 분관이 개관한 점, 최근 중원문화권 유물 전시를 위한 국립충주박물관 건립이 가시화된 점 등은 불리한 점이다. 인접지역의 문화 인프라 중첩이라는 관점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일찌감치 유치전에 뛰어든 창원, 마산, 광주 등의 건립 필요성을 뛰어넘을만한 대전만의 당위성도 보강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시 관계자는 “향후 미술관 유치전이 본격화될 것을 대비해 대전만의 차별화된 전략 마련 절차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새로운 문화 공간 조성으로 원도심 활성화와 옛 충남도청사 활용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 타당성과 설득력 있는 논리 및 근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