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시간 2부제 등 정부 방역대책에 식당들 “비용 부담, 실천 어려워”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정부가 음식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방역대책으로 내놓은 '식사시간 2부제'와 '식탁 위 칸막이 설치'에 대해 지역 식당들 사이에서 현실성이 떨어지는 대책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고기를 굽는 식당은 구조상 식탁 위에 칸막이를 설치하는 게 불가능한 데다 식사시간 2부제 역시 매출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음식점은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데다 여러 사람이 좁은 공간에 모이는 특성 때문에 감염 전파 위험성이 높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최근 두 달간 식당 4곳과 주점 6곳 등 음식점으로 분류되는 시설에서 코로나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음식점을 매개로 한 감염이 잇따르자 식약처는 추가적인 감염 전파를 막기 위해 밀집·밀접·밀폐 등 이른바 '3밀'의 위험성을 낮추는 것을 골자로 하는 방역 조치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좁은 공간에 여러 사람이 모여 식사하는 일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식사 시간 2부제 도입을 권고하고, 사람 간 접촉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테이블 사이에 칸막이를 설치하도록 했다.

하지만 지역 식당들 사이에서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음식점 식탁에 칸막이를 설치하는 것은 사실상 혼밥(혼자 밥을 먹는 것)을 권장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대전 서구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박 모(45) 씨는 "고짓집은 식탁 구조상 불을 피우기 때문에 칸막이 설치는 애초에 불가능하다"며 "식사시간 2부제 역시 불판에 고기를 굽는 음식점에 적용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반응이 많다"고 토로했다.

가뜩이나 매출이 줄어든 상황에서 1인용 테이블과 식기를 늘리는 것도 부담이다.

동구에서 한식집을 운영하는 최 모(50) 씨는 "설거지하는 시간 다 고려를 하면 결국엔 인건비가 더 소요된다"며 "지금 어려운 상황에서 더 인건비를 쓰라는 얘기면 더 힘들어지고, 1인용 테이블과 식기를 구입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지역 식당들은 식사 문화 자체를 생활 방역에 맞춰 바꾸겠다는 정부 취지는 이해하지만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지원 대책이 영세한 음식점 주인들에겐 더 절실하다고 말한다.

중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이 모(43) 씨는 “대전지역에서 코로나 확산 여파에 매출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칸막이 설치는 리모델링이 아니면 어렵고, 설치 비용을 지원하는 대상도 일부 식당만 가능할 것 같다”며 “정부 방역대책이 권고인지 아니면 강제력을 담보하는 것인지 명확한 기준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