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립미술관 오창전시관이 다음달 2일부터 9월 6일까지 여름 기획전 ‘아프리카 인상’을 개최한다.

전시는 아프리카 현대미술을 선보이는 전시로 탄자니아의 팅가팅가(Edward Saidi Tingatinga), 헨드릭 릴랑가(Hendrick Lilanga), 카메룬의 조엘 음파 두(Joel Mpah Dooh) 등 작가 3인의 작품 39점을 소개한다.

전시에서 3인의 아프리카 현대미술 작가를 통해 다양한 국가, 인종, 부족, 종교로 구성된 아프리카의 다채로운 풍경을 만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나이브 아트(Naive Art) 예술가인 팅가팅가는 전형적인 아프리카의 상징인 야생동물과 열대의 초원, 사바나 같은 친숙하고 익숙한 경치를 화폭에 담아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었다.

헨드릭 릴랑가는 할아버지인 조지 릴랑가의 전통적인 작업세계를 이어 아프리카인의 멋과 흥을 창의적인 디자인과 참신한 기법으로 표현하여 그만의 화풍으로 발전시켰다고 평가받는다.

조엘 음파 두는 전 세계 다양한 도시를 경험한 작가로 동시대 도시 환경 속에서 개개인이 겪는 정체성의 취약함을 탐구하고 섬세한 자아의 갈등을 관찰하여 심리적인 풍경을 보여준다.

청주시립미술관 관계자는 “전시를 통해 아프리카의 무한한 대륙에 대한 문화적 이해와 시각을 넓히고 각자의 새로운 아프리카 인상을 담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