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렬비열도를 국가관리연항으로 지정해 대한민국 영해수호의 거점으로 조성하자는 주장은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최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해의 독도 격렬비열도, 서해 수호의 거점으로 만들기 위한 정책 토론회'는 영해수호의 당위성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토론회를 통해 국가안보, 수자원 보호, 해양관측, 해양관광 등 여러 측면에서 격렬비열도의 가치가 재조명 된 건 평가할 일이라 하겠다.

충남 태안군 근흥면 안흥항에서 서쪽으로 55㎞ 떨어진 격렬비열도는 대한민국 최서단에 위치한 섬으로 '서해의 독도'로 불리어지고 있다. 중국 산동성의 닭울음소리가 들린다고 할 정도로 중국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다. 격렬비열도는 3개의 섬으로 이뤄져 있는데 동·서격렬비도는 사유지이고, 북격렬비도는 국유지다. 중국인들이 사유지인 서격렬비도를 사들이려다 수포에 그친 적이 있다고 한다. 지리·군사적 요충지인 격렬비열도가 중국의 손에 들어가서는 절대 안 될 일이다.

격렬비열도를 체계적이고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은 차고 넘친다. 그 전제조건은 지자체가 아닌 국가가 직접 관리를 맡는 것이다. 그러려면 국가관리연안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본다. 격렬비열도는 외국어선의 영해침범이 잦은 곳이다.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으로 충돌이 자주 일어나고 있다. 현재의 300∼500t급 함정으로는 단속에 한계가 있다고 한다. 해경 경비함정이 정박할 수 있는 함정부두를 설치하자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요사이 거듭 적발된 태안 해변을 통한 중국인 밀입국 사건에서 보듯 우리 해양영토 수호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태안 해변에서 한 달 사이에 밀입국에 이용한 보트 3척이 발견된 것이다. 태안 해안이 밀입국자들에게 뻥 뚫렸다. 격렬비열도를 우리 해양영토 수호의 전초기지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한다. 국민 안전과 어족자원 보존을 위해서다. 격렬비열도를 국가가 매입해 자주권 수호의 의지를 표명하는 것도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