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흥준 기자] 소나무화가 임영우 아홉 번째 개인전이 강원도 고성 진부령 미술관에서 내달 7일부터 9월 6일까지 두달간 초대전으로 열린다. 그의 나이 20대인 1960년대로 거슬러 반세기를 넘어 긴 시간의 작업을 통한 50여 작품이 전시된다.

초창기에는 한 많은 우리 향리의 민생과 함께 살아온 극히 향토적인 작품을 제작했으며, 1970년대 말에 그가 말하듯 우연히 다가온 소나무 주제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동안 머뭇거리지 않고 오직 하나로 지속해온 소나무 시리지는 그가 살아온 로정의 정신적 주제이다. 소나무를 주제로한 그림은 1980년대 초만 하여도 서양화 주제로는 어쩌다 풍경의 일환으로 등장했을 뿐 한국화의 소재로 다루워진 것을 그는 한국적 정서가 배어있는 하나의 이념적 심상으로 내구화시켜 상징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특히 임영우 화가의 초창기 그림는 미술인들의 교류가 많았던 도시를 떠나 시골에서의 외로운 작품제작이 송진 옹이처럼 맺히고 쩔어 외골수로 저항하면서 청송의 한을 쪽달이 달무리져 울먹이듯 매서운 바람이 서려 있는 가락으로 승화됐다.

연륜이 더해가며 외골수적인 고집은 깊은 뿌리가 되고 이제 짙고 푸른잎에 곱게 익어가는 과일과 같은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이번 전시되는 작품을 통해 그가 살아온 반세기의 감성적 변화를 한 눈에 볼수 있다,

일률적인 작품의 모습에서 벗어나 알에서 깨어나듯 몸부림치며 살아온 그의끝없는 열정이 그림에 담겨 있다.

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