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대면 검사"…기계연 검체 채취 로봇 개발
"감염병 확산 등 고위험 환경에서 활용 기대"

감염병 검사를 위해 의료진이 환자와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로봇이 개발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의료진의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국기계연구원에 따르면 대구융합기술연구센터 서준호 박사와 동국대 의대 김남희 교수 연구팀이 의사가 원격으로 환자의 상기도에서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의료진이 조작하는 '마스터 장치'와 환자와 접촉하는 '슬레이브 로봇'으로 구성돼 있다.

의료진이 마스터 장치를 움직이면 코와 입에서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일회용 면봉을 장착한 슬레이브 로봇이 의료진의 움직임에 따라 상하좌우로 이동하거나 회전할 수 있다.

의료진은 환자의 콧속과 입 등의 위치를 카메라 영상으로 실시간 확인하며 로봇을 작동할 수 있고 검체 채취를 위한 면봉의 삽입과 필요한 힘을 조절할 수 있다.

이 시스템에는 병렬 로봇의 원격제어기술이 사용됐다. 환자와 음성과 영상으로 통신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됐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전염성이 강한 고위험 바이러스의 검체를 비대면으로 채취할 수 있어 의료진의 감염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환자 얼굴 크기 정도의 소형, 저가의 로봇으로 만들 수 있어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김남희 교수는 “의료진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검체 채취 시 보호 장비 착용에 따른 의료진의 불편감도 줄일 수 있다”이라며 “앞으로 감염병 진단에 임상적 활용도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고 말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