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신규 지원 사업 보류 가능”
유원대 “지자체 행정수준 떨어뜨려”
영동군 사회단체, 양기관 비난나서
“수백억 지원에도… 경기 침체 우려”

▲ 영동군지역 39개 사회단체 관계자들이 25일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원대 정원감축에 따른 입장을 밝혔다. 사진=박병훈 기자

[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영동군지역 39개 사회단체 관계자들이 25일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원대 정원감축에 따른 입장을 밝혔다.

유원대학교 내년도 영동본교 입학정원 감축 결정을 둘러싸고 영동군과 대학 간 신경전이 거세지는 가운데 지역 사회단체가 양 기관에 비난의 소리를 냈다.

영동군사회단체들은 “지원한 수백억원은 안중에도 없이 당장의 지원금만 따져 영동본교 입학정원을 감축한 유원대의 행태를 강력히 비판하고 규탄한다”며 “영동군과 맺은 상생발전의 길과 군민의 믿음을 저버리는 행위를 반복하는 유원대를 더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영동군이 열악한 재정 상황에도 수백억원을 퍼주기식으로 지원했으나, 대학 발전이 곧 지역의 발전이라는 일념으로 반대 목소리를 내지 않았다”며 “영동군민 2만3000여 명이 영동본교 신입생 입학정원 감축 반대서명운동에 동참했고 대학 측이 이를 무시하고 애초 계획대로 140명을 감축해 아산으로 이전 결정한 것은 지역과의 상생을 포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영동군 사회단체는 영동군을 향해 “지역민을 기만하고 무시한 유원대에 더는 끌려다녀서는 안 되며 신뢰가 회복되는 날까지 행·재정적 지원을 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그동안 지원했던 재정지원금에 대해 이른 시일 내 법적 검토를 통해 환수 조치하고 신입생 입학정원 감축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에 대처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유원대는 지난달 14일 영동본교 입학정원을 140명 줄이고 충남 아산캠퍼스 정원을 늘리는 2021학년도 입학전형 변경안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제출했다. 대교협은 지난 12일 이 변경안을 의결했다.

이에 영동군은 지난 12일 입장문을 통해 “유원대학교와 앞으로 계획한 모든 협력·연계·보조 사업과 용역, 신규 사업 지원을 중단·보류할 수 있다”며 “2016년 상생협약 후 군에서 지원했던 재정지원금 환수 여부를 법적으로 검토하고 법적·도의적 책임에 상응한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유원대는 군의 입장을 반박했다. 지난 14일 보도자료 내 “영동군이 지원 중단과 재정지원금 환수 계획을 내세워 대학 측을 압박하고 있다”며 “협상 결렬 책임을 묻기 위해 정부 보조사업, 교수들의 연구용역사업을 중단하겠다는 것은 지자체의 행정 수준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밝혔다.

군과 유원대는 2016년 6월 상생발전 협약을 했다. 협약 내용은 학령인구 자연감소를 제외하고 본교 학생 2500명 이상 유지와 본교 학과 아산캠퍼스 이전 금지, 정원감축 등 주요 현안 발생 때 군과 사전 조율 등이다.

군은 협약에 따라 2014년부터 2019년까지 통학버스운행비, 장학금 등 명목으로 33억 5900만원과 연구용역 등 연계사업에 13억9000여만원을 지원했다.

영동=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