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옥규 충북도의원
▲ 이옥규 충북도의원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의회 이옥규 의원(미래통합당·비례)은 24일 충북도의 '충북형 뉴딜사업'을 강력 비판하며 재검토를 주장했다. 이 의원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가 뉴딜사업 예산 원안을 의결한 점을 지적하며 자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이날 도의회 제382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은 소규모 주민사업이나 토목사업으로 치우친 채 이름만 뉴딜이라고 붙였다"며 "이시종 지사는 충북형 뉴딜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도내 전문가·의회 등을 포함해 도민들의 민주적인 참여 보장으로 구체적인 사업 발굴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부가 제시한 한국형 뉴딜과 연계한 충북형 뉴딜사업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가 제시한 과제가 포함되지 않은 현재의 충북형 뉴딜은 국비확보도 어렵고 정책 효과도 미진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시종 지사는 남은 임기 동안 치적홍보만 하지 말고 도민의 소리를 소중히 들어 성공한 3선 도지사로 영원히 기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4차 추경이 제출됐을 때 도의회는 '충북형 뉴딜사업' 효과에 대해 회의적이었으며 충북도의 일방적 통보에 불쾌감을 나타냈지만 결과는 원안을 승인했다"며 "도의회가 맞장구를 친 꼴로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를 상실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지금이라도 11대 의회를 구성할 때의 초심으로 돌아가 도민들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