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본회의 원포인트 선출 유력
與 몫 선출도 검토… 배분원칙 유지
대야 설득전… 합의안 도출 가능성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월 임시국회 내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처리를 목표로 늦어도 26일 본회의를 열어 예결위원장 등을 추가로 선출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미래통합당의 협조가 없더라도 이날 국회 본회의 문을 강제로 열겠다는 의미다.

다만 아직까지 민주당은 투트랙 전략을 이어나가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통합당 행동과 관계없이 국회를 정상화하겠다"며 단독 선출 가능성도 시사했지만, 물밑에선 '11대7' 상임위원장 배분 원칙을 유지하며 마지막까지 미래통합당과의 원 구성 협상을 진행 중이다.

현 상황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는 시나리오는 26일 본회의에서 예결위원장만 원포인트로 선출하는 방안이다. 예결위원장과 민주당 몫 나머지 상임위원장 5개 등 6개를 선출하는 것도 검토 대상이다.

이를 위해선 통합당이 자당 몫 예결위원장 선출에 합의해야 한다. 합의가 불발된다면 민주당이 한시적으로 예결위원장을 맡았다가 나중에 통합당에 돌려주는 방안도 가능하지만 박 의장이 동의해줘야 하는 부분이다.

민주당 수석대변인을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을)은 24일 미래통합당 몫으로 제안한 예결위원장을 원포인트로 임명한 뒤 3차 추경안을 처리하고 사퇴하는 방안에 대해 "마지막까지 노력은 전제하고 있지만 원포인트로라도 임명을 해서 문제를 통과시킬지 여부는 고민이 깊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법제사법위원장 등 6개 위원장을 단독 선출한 데 이어 26일 본회의를 열어 여당 몫인 나머지 5개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겠다는 방침을 확고히 하며 "원내지도부는 국민 지지를 반영하는 11대 7은 지키겠다는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전날 강원도 사찰에서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5시간 회동한 데 이어 이날 오후 비공개로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만나 국회 정상화를 위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본회의 개최와 상임위원장 선출 안건 상정이 국회의장 권한인 만큼 박 의장과도 만나 "고통받는 국민의 삶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추경 관련해선 신속한 처리를 해달라. 관련 절차를 밟아달라"고 요청했다.

이 같은 대야 설득전은 3차 추경 처리의 시급성과 '의회 독재' 프레임에 대한 우려가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극적으로 여야가 18개 상임위원장에 대한 합의안을 도출할 가능성도 있다.

김 원내대표는 비공개 최고위에서 "주 원내대표가 (야당 몫) 7개 상임위원장을 받는 것이 현실적이라고는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또 "주 원내대표가 상임위원 명단 제출이 20%밖에 이뤄져 있지 않다고 해서 '마음먹으면 하루만에도 할 수 있다'고 조언해줬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18개 상임위원장 모두 단독으로 선출하는 방안은 정치적 부담 때문에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