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감염 확산 차단 조치
강제성 없어 교육현장 곳곳 ‘혼란’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대전에서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학교가 매일 전 학년 등교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학생간 밀접 접촉 차단을 위해 격주제 등 방식을 권고하기도 했지만 강제성이 없다보니 이를 무시 한 채 등교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24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시교육청은 교육당국과 협의 끝에 유·초·중·고교를 대상으로 학교의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전체 학생의 3분의 2만 등교하도록 각 학교에 공문을 내려보냈다.

교육부와 질병관리본부(질본)의 밀집도 최소화 조치에 따라 시교육청이 등교 인원 조정에 나선 것이다.

그동안은 교실 내 거리두기 등 밀접촉 최소화에 대한 안내가 이뤄졌다면, 이번엔 고강도 생활속 거리두기에 따라 등교수업 조정을 직접적으로 안내한 것이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선 혼란이 예상되고 있다.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밀집도 조정 움직임과는 달리 일부 학교에선 전체 등교를 하고 있어 엇박자를 보이고 있는 것.

실제 순차적 등교 개학 이후 중구 지역 모 고교는 현재 전 학년이 매일 등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동구의 한 고교 역시 전 학년 등교와 더불어 고3을 대상으로는 야간자율학습 재개 움직임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학교 측은 “과밀학급의 기준인 28명 이하로 거리두기가 가능하고, 입시 준비에 나서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전체 등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등교인원 조정 권고에도 일부 학교들은 이미 전 학년 등교에 나서고 있어 학년, 학급 재조정을 두고 고심을 거듭하는 상황이다.

일선 학교들은 이미 중간고사 시험기간에 돌입했으며 향후 수행평가 준비 등으로 시일이 촉박하기 때문에 당장의 조정은 어렵다는 시각이 다수다.

코로나로 학사일정이 순연되면서 시간적 여유가 없는 데다가 자칫 등교 인원 조정으로 기말시험과 각종 평가, 급식까지 더 지체된다는 판단에서다. 즉 코로나 확산 속 시교육청의 조치는 단순 ‘권고’에만 그칠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역 모 고교 교감은 “통상 중간고사를 마치고 기말고사 전까지 여유롭게 수행평가를 준비할 시간이 있었지만 현재는 일정이 촉박해 그럴 수가 없다”며 “특히 지필평가가 어려운 예체능의 경우 대면 수행평가 진행과 산출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시교육청은 감염병 확산 방지 및 학생들의 밀접 접촉을 차단하기 위해 이번 조치에 일선 학교들이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지속 안내하겠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등교수업 조정이 강제성 없는 권고에 그치지 않도록 일선 학교들이 적극 동참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