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무중 감염원 파악 귀추 주목
역학조사 비협조 강력대응 예고… “이번주, 확산세 가늠 지을 시기”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속보>=대전시가 코로나 검사 자체를 꺼리는 은폐확진자들을 수면 위로 드러내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시가 다단계 관련자들의 익명검사 및 모든 시민의 무료검사를 발표하면서 그동안 숨어있던 무증상 확진자 등을 통해 아직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대전 다단계발 코로나의 최초 감염원까지 파악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4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다단계 방문판매업체 관련자들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익명검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다단계 및 방문판매업 관련자이지만 신분 노출의 두려움 등으로 코로나 검사 자체를 기피하한 사례를 수면 위로 끄집어내기 위해서다.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현재 대전 다단계발 코로나는 충청권 전역으로 n차 감염을 확산하고 있지만 아직도 감염의 시발점인 49번째 확진자의 감염원은 뚜렷하게 파악하지 못한 상황이다.

시는 지난 15일 확진판정을 받은 49번째 확진자가 지난 4일 서울로 다단계 판매업에 다녀온 것으로 파악, 해당 설명회 참가자 중 확진자 발생 여부 등을 파악한 바 있지만 뚜렷한 인과관계를 발견하진 못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아직 실체를 찾지 못한 최초 감염원의 열쇠가 은폐 확진자들로부터 나올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49번째 확진자가 현재까지 검사를 받지 않은 다단계 관련 업자와 접촉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번 다단계발 코로나의 경우 일부 확진자들로부터 파악되지 않은 동선 및 접촉자가 다른 확진자들의 진술로부터 파악되는 등 확진자들 간 크로스체크가 감염원 도출에 중대한 역할을 했던 바 있다.

이에 시 또한 은폐 확진자 색출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시는 이날 익명의 코로나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름, 거주지, 주민등록번호 등 자세한 신상정보를 파악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최소한의 연락처만을 수집해 검체 체취자의 신변노출 우려를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역학조사에 비협조적인 확진자에 대한 강력한 법적 대응도 또 한 번 예고했다.

전북 전주 등 타 지역 방문을 숨겼던 50번째 확진자에 이어 22일 밤 코로나 확진을 받은 86번 확진자 또한 조사에 협조하지 않아 타 확진자들보다 이동경로와 감염원 파악 시간이 지체된 바 있기 때문이다.

86번째 확진자는 현재까지도 일부 동선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하는 중이다.

이처럼 은폐 확진자 색출과 함께 이들의 정확한 동선확보가 대전 다단계발 코로나의 n차 감염을 끊을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 상황이다.

시는 익명검사 실시와 함께 다단계 판매업과 관련이 없더라도 의심증상이 있는 시민의 검사도 실시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다단계 및 방문판매업 관련자들의 신원을 보호하면서 지역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무료검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이번 주가 대전 코로나 확산세를 가늠 지을 시기인 만큼 감염병 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