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밀집도가 높은 해수욕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발열 체크를 의무화하는 방역대책을 내놨다. 어제 양승조 충남지사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코로나대응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청정해수욕장 추진 시책을 설명했다. 우선 보령 대천·무창포, 당진 왜목, 서천 춘장대, 태안 만리포·몽산포해수욕장 등 한해 방문객 15만명 이상이 찾는 6곳이 대상이다. 불특정 다중이 찾는 공간이다 보니 찜찜한 구석이 많았는데 적극적이고 강화된 방역가이드라인이 나와 안심이 된다.

해수욕장 주 출입구에서 전수 발열 체크를 하고 열이 없는 방문객에 한해 손목 안심밴드를 차고 입장하게 된다. 해수욕장 인근 식당이나 숙소, 공공이용시설도 안심밴드 착용자만 출입할 수 있도록 제한한다니 불안감을 크게 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업주와 손님 간 실랑이가 벌어질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상인회나 번영회와 유기적 협조는 물론 홍보도 필수적이다. 방문객도 발열체크나 손목밴드 착용 거부 땐 해수욕장 입장이 제한되고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지난 주말엔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전국 주요 해수욕장에 때 이른 인파가 몰렸다는 소식이다. 충남 대표 해수욕장인 태안 만리포와 보령 대천해수욕장에도 피서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고 한다. 일부 해수욕장에선 마스크 쓰기나 파라솔 거리두고 설치와 같은 방역 기본수칙이 안 지켜져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등 허술한 방역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해수욕장 개장을 목전에 두고 전국 지자체가 방역 방식을 고심하던 터에 충남도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다소 불편한 방식 같지만 코로나 증상자를 가려내는 최적의 방법인 만큼 타 시도까지 확대 시행이 바람직하다. 올여름은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사실상 어려워져 국내 피서지로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개방된 특정 공간에 다중인파가 집중되지 않도록 효율적인 분산책도 함께 강구해야 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