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김석환 홍성군수가 2년 연속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을 수상했다.

홍성군은 김 군수가 2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2020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행정효율성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시상식에서 김 군수는 대한민국의병도시 홍성군 일제잔재해소를 위한 ‘민관협업을 통한 백년대계 청사이전’이라는 주제로 사례발표를 하며 거버넌스 행정 추진방법과 성과 등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군수는 일제 강점기에 홍주의 맥을 끊고자 홍주동헌 앞을 가로질러 건립한 郡청사를 이전하기 위해 군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주민공모제와 주민주도 평가방식 도출, 선관위를 통한 온라인 및 군민투표로 후보지를 선정하며 잡음 없이 청사를 이전한 사례를 발표했다.

거버넌스 행정을 통해 주민들의 행정에 대한 파트너십 상승과 정책참여 역량 및 자율적 토론문화 정착, 군정에 대한 신뢰도 상승, 군민의 정책참여기회 확대와 계층 및 지역갈등 해소 등 거버넌스 행정의 성과를 알렸다.

한편 군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농정발전기획단을 구성해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을 하나로 묶는 지역거버넌스 ‘홍성통’을 운영해 친환경농업육성과 농촌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사례로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을 수상한바 있다.

홍성=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