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국민들의 고통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대책회의에서 "촌각을 다투는 긴급한 상황”이라며 국회의 신속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거듭 촉구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35조3000억원 규모의 3차 추경안을 편성해 지난 4일 국회에 제출했으나, 여야의 원 구성 이견으로 국회는 20일째 개점휴업상태다.

문 대통령은 "고용 충격으로 일자리를 잃었거나 잃을 위험에 처해 있는 국민들, 자금난을 겪으며 도산 위기에 처한 중소상공인들과 기업들, 경제 위기로 더 힘겨운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에게 실기하지 않는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 회복 시간표를 앞당기는 계획에도 차질이 생긴다"며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내수 활력과 수출 회복, 투자 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경제 활력 조치를 조기에 시행할 수 없게 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도 국난을 빠르게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 하고 있다"며 "국회의 협조만 더해진다면 코로나 위기와 경제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상임위 구성을 둘러싼 국회 파행과 관련해 "국민의 생명과 민생과 직결된 사안은 어떤 이유에서건 지체되어서는 안 된다"며 "추경안 처리는 다른 무엇보다도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절실하고 시급한 일"이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추세인 코로나19와 관련해 이어 "지금 코로나의 안정이 수도권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해외의 확산세가 다시 증가하고 있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은 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절실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지치기도 하고, 폭염 때문에 더 힘들어지기도 하지만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국민들께서 조금만 더 힘을 내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