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분기기 반영 ‘플랜B’…4차 국가철도망 반영 가능성
“5차 국토계획 명분 삼아야”…북청주역·공항역 조기 추진

▲ 이시종 충북지사(오른쪽)가 22일 정부세종청사 내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내년도 정부예산안 편성을 총괄하는 안도걸 예산실장에게 충북선철도 고속화의 핵심인 오송연결선 설치와 백두대간 국가순환도로망, 중부내륙철도 복선화 등 지역 핵심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 이시종 충북지사(오른쪽)가 22일 정부세종청사 내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내년도 정부예산안 편성을 총괄하는 안도걸 예산실장에게 충북선철도 고속화의 핵심인 오송연결선 설치와 백두대간 국가순환도로망, 중부내륙철도 복선화 등 지역 핵심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강호축 개발의 핵심인 충북선철도 고속화의 '속도'를 결정짓는 오송연결선 설치가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 기본계획 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에 반영될 지 주목된다. 제5차 국토종합계획 지역편에 반영된 오송연결선이 아예 빠지는 일은 없을 것이란 전망도 적잖다. 아울러 최근 총 사업비 증가로 인해 난관에 빠진 게 아니냐는 얘기에 휩싸였던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은 시간 문제일 뿐 사업 추진에는 전혀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시종 지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를 찾아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오송연결선 설치를 위해 1안과 '플랜B'를 집중 건의했다. 호남·경부선과 충북선철도 고속화 직결의 당위성·타당성을 설명하며 막대한 예산(충북선 사업 예타면제 1조 4500억원)을 투입하고도 사업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1안보다는 '플랜B'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 기본계획에 분기기 및 터널일부 사전굴착 반영(예산 220억원 추산)이 '플랜B'의 핵심이다. 당장 오송연결선을 설치하지 못하더라도 일단 분기기 등이 반영되면 추후 연결고리를 만들어 국가 X축 고속철도망을 완성하겠다는 충북도의 입장이다.

1안은 평택~오송 2복선화와 오송연결선 설치를 동시 추진하는 것인데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 기본계획이 마무리단계라는 점에서 반영이 어렵다는 게 정부 등의 판단이다. 1안과 '플랜B'는 공통적으로 KTX 오송역 북쪽 7km 지점 경부고속선 지하터널에서 분기해 청주역까지 13.1km를 방안을 담고 있다.

김종기 충북도 교통·철도팀장은 "천문학적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예산을 보면 어떤 형태로든 오송연결선 설치는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역정치권에서는 정부가 강호축 개발(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고속철도망)을 공인한 만큼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당초 취지를 살릴 것이란 관측을 내놓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초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강호축 개발 등이 담긴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년)이 심의·의결했고 이 계획 지역편에 충북선 사업의 핵인 오송연결선 설치도 명시된 게 배경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강호축과 오송연결선이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된 점을 명분으로 삼고 균형발전의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가 정상 추진될 때 국가균형발전이란 원대한 목표를 담고 있는 강호축 개발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특히 충북도는 '플랜B' 등이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 기본계획에 미반영될 경우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을 통해 뒤집기를 시도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연말까지 이 사업안의 윤곽을 잡고 내년 상반기에 확정할 예정이다. 국회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오송연결선 설치는 충북 만의 문제가 아닌 만큼 호남권을 비롯해 혜택을 받는 지역이 힘을 모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전철 건설(천안~서창~오송~청주~청주공항)과 관련해선 최근 기본설계 용역 결과 사업비가 8216억원에서 1조 2000억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추산된 점을 근거로 이 사업이 불투명해졌다는 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예산이 무려 50% 가량 증가해 타당성 재조사 대상이란 점이 기저에 깔려 있다. 하지만 이미 기본설계가 완료된 상황에서 사업 자체가 무산된 전례는 없다. 사업 진행에는 문제가 없지만 타당성 재조사에 따라 준공 시기는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건설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충북구간 사업의 분리 타당성 재조사와 공구분리 우선발주(충북구간 전체 사업비 10%)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기본설계 용역에서 충북구간(북청주역·청주공항역)은 당초 예상했던 사업비 1270억원에 변동이 없었다.

지역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공사비가 대폭 증액돼 사업 지연은 불가피하다"며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을 조기에 마칠 수 있도록 사업비에 변동이 없는 충북구간부터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키워드

#1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