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확산을 적기에 차단하기 위해선 신속한 길목 차단이 중요하다. 더구나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강력한 감염병에선 예방만이 유일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감염자 동선 파악이 반 발짝만 늦어져도 감염자 수는 기하급수적이다. 그동안 K방역이 성과를 거둔 것도 따지고 보면 신속한 역학조사와 적절한 길목 차단에 따른 결과다. 최근 감염경로가 오리무중인 확진자가 계속 늘고 있다. 깜깜이 확진자가 늘어날수록 재유행을 걱정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시가 어제 동선을 숨겨 역학조사를 방해한 혐의로 50대 여성을 고발했다. 코로나 확진자인 A 씨는 지난 12일 전주 방문판매 설명회장을 찾았고 동행 50대 여성과 설명회장 1층 음식점에서 식사를 했다고 한다. 같은 시간대 식당에 머물렀던 여고 3년생은 나흘 후 발열과 두통 증상을 보이다 보건소를 찾아 양성 판정을 받았다. 방역당국이 여고생의 감염경로를 찾지 못해 애를 먹다 음식점 CCTV를 통해 대전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는 것을 확인했다니 안타깝다.

인천 학원강사가 이태원을 다녀온 후 직업이 없다고 속이고 동선을 숨기다 공분을 산적이 있다. 자신이 가르치던 학원 수강생과 개인교습을 받던 학생은 물론 가족까지 무더기로 환자가 발생하는 일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당시 지역전파가 확산되고 원성이 들끓자 인천시도 학원 강사를 고발 조치한바 있다. 제주도는 업체와 함께 코로나 의심 증세에도 제주도를 여행한 유학생 모녀를 상대로 1억 3200만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개인정보는 보호받아야 하지만 고의적 동선 누락은 중대한 범죄다. 역학조사가 차질을 빚게 되면 방역 골든타임을 허비하게 된다. 무책임한 판단이 공동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대전시가 확진자 역학조사 중 거짓말로 동선을 감추거나 역학조사 비협조 땐 강력 대처키로 한 것은 당연한 조처다. 내 가족을 지킨다는 마음가짐으로 방역 당국에 협조가 절실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