갭 투자 차단 대책이 매물 줄여…전셋값 상승 압력 작용 우려 높아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이 갭 투자를 정조준하면서 대전 전세시장에 후폭풍이 불어 닥칠 전망이다.

갭 투자가 차단되면서 전세 공급이 급감, 전셋값 상승 압력이 작용하는 등 각종 대책이 전세 공급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지역 부동산 업계 등에 따르면 지역 전세시장과 관련한 부동산 지표들은 이미 심각한 경고음을 울리고 있다.

KB부동산 리브온의 지난 15일 기준 주택시장 동향에 따르면 대전의 전세수급 지수는 176.5에 달한다.

전세수급 지수가 100을 초과할수록 전세 부족이 심각하다는 의미다.

이는 전국 전세수급 지수 165.9를 상회할 뿐만 아니라 대구 177.7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전세 가격 상승률도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다.

한국감정원의 6월 셋째 주(15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에서도 대전 아파트 전세 가격은 전주 대비 0.51% 올랐다.

이는 세종 0.69% 다음으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상승률이다.

이 같은 높은 전셋값 상승률과 전세 공급 부족은 이번 6·17 대책 이후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갭 투자 차단을 위해 내놓은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및 전세자금 대출 규제 강화 등 각종 규제가 결국 전세대란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이번 6·17 대책에서 규제지역으로 묶인 대전은 대덕구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주택 구매를 위해 주담대를 받으면 6개월 안에 전입해야 하며 3억원 초과 주택 구입 시 전세자금대출을 토해내야 한다.

시세 차익을 노리고 세입자가 있는 주택을 사들이는 갭 투자가 원천 차단되는 것이다.

갭 투자 수요가 감소하게 되면 결국 이들이 공급하는 전세매물이 줄어 전체 전세시장의 공급 부족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 같은 공급 위축이 결국 전셋값 상승 압력으로 작용해 갭 투자 대책에 따른 부작용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현재 지역 재개발·재건축 단지 곳곳에서 이주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도 전세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미 관리처분 인가를 넘은 단지들은 조합원 분양 등을 거쳐 이주 및 철거를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많은 단지들이 이주에 들어갈 전망이다.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려는 '임대차 3법'도 전세시장 우려를 키우고 있다. 사실상 집주인들이 지나친 규제를 피해 전세를 월세로 돌리거나 법 적용 이전 전셋값을 크게 올릴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안 그래도 전세 매물 부족으로 전셋값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공급이 막혀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졌다"며 "사실상 투기수요를 막겠다는 취지였지만 그 피해는 실수요자들이 떠안게 될 공산만 커졌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