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추경 지연 등 국정현안 발목
野 안보상임위 불참 역풍 우려도
주호영 복귀 시 협상 재개 전망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21대 국회 원구성을 둘러싸고 여야가 2주째 대치하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간 대립이 여당의 일부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과 야당의 국회 보이콧으로 격화되면서 국회에 입성한 의원들은 아직까지 개원식 선서도 하지 못한 채 의정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의 행적을 쫓으며 끊어진 협상의 끈을 연결하는 데 부심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범여권이 단독으로 상임위원장을 선출하자 즉각 사의를 표명한 뒤 복귀를 거부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주로 충청권에서 칩거 중이다. 지난 16일 오전에는 대전 국립현충원, 오후는 아산 현충사를 방문했으며, 20일에는 충북 보은의 속리산 법주사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이처럼 협상 파트너인 주 원내대표의 잠행이 길어지면서 시급히 처리해야 할 국정현안들도 줄줄이 발목을 잡혔다.

국회에 제출된 지 2주째 잠만 자고 있는 코로나19 대응 3차 추가경정예산 처리 문제가 첫 손가락에 꼽힌다.

정부는 지난 4일 35조3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여야 원구성 난항으로 추경 심사는 첫 발도 못 뗀 상태다.

나아가 정치권에선 대학가 등록금 반환 목소리에 맞춰 관련 예산 반영을 검토하고 있어 시간이 흐를수록 이달 중 처리 후 7월 집행 일정표를 맞추기가 빠듯해지고 있다.

민주당은 안보 위기까지 겹친 상황에서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을 추가적으로 강행하기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후 문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원구성 강행시 여론 악화가 부담이 될 수 있다.

통합당도 3차 추경 심사를 마냥 늦출 수만은 없다. 더욱이 이미 상임위 배정이 된 국방위, 외통위, 정보위 등 안보 관련 상임위 등원 거부는 자칫 역풍 소지가 있다는 내부 우려도 나온다.

결국 주말 이후 주 원내대표가 복귀할 경우 여야 협상이 본격 재개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전망이다.

앞서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초선 의원들에게 주말을 경과해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주 원내대표가 주말쯤 지나면 다시 (국회로) 올라오게 되고 그러면 원구성을 하는 데 어떻게 참여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원구성 협상)도 종래의 사고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야를 가지면 어렵게 풀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도 덧붙였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