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조재근 기자] 대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대전시가 내달 5일까지 ‘고강도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시행한다.

이 기간 공공이용시설이 잠정 폐쇄되고 집합시설에 대한 방역수칙 점검도 강화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9일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시행 등을 담은 '대전시민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19일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시행 등을 담은 '대전시민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은 19일 이런 내용이 담긴 ‘대전시민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허 시장은 “최근 나흘간 다수 확진자가 발생한 것에 시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방문판매업소 등을 연결고리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고강도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대전시는 20일부터 시와 자치구가 운영하는 문화체육시설 등 공공이용시설을 잠정 폐쇄키로 했다.

집합시설에 대한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꼼꼼히 점검하고 위반 시 손해배상 청구 등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허 시장은 "개인 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당분간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 방문과 각종 행사, 소규모 종교 모임 등을 적극 자제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어 "고위험시설 업주들은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전자출입명부 제도를 철저히 시행해 감염 발생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달라"면서 "젊은이들은 무증상 전파자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고 심야 유흥업소 등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강조했다.

앞서 시는 특수판매업소 총 807곳(방문 707, 후원방문 98, 다단계 2)에 대해 방역수칙 준수와 함께 이달 30일까지 2주간 집합금지 행정조치를 발령했다.

고위험시설로 분류된 유흥업소 등 8개 업종 2210개 시설에 대해선 전자출입명부(KI-Pass) 도입을 적극 독려하고, 종교시설과 학원 등도 도입을 권장하는 등 지역감염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대전에선 지난 15일 이후 19일 오후 3시 현재 22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