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北에 경고장·대북전단 살포 제한… 경색 국면 돌파구 마련
통합-사흘째 의사 일정 불참 이어가… “원구성과 안보는 별개”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도발을 이어가고 있는 북한을 향해 '선을 넘어섰다'며 엄중한 경고장을 날리는 동시에 대북전단 살포를 제한하는 입법은 그대로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에 나섰다.

대북 강경 기조를 가져가는 한편 극도로 경색된 국면을 해소할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조처로 풀이된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북한의 저급한 불량행동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진정 원하는 것이 파국이 아니라면 자중자애하라"고 촉구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북한의 행동은 남북이 어렵게 쌓아온 신뢰 기반을 허물고 한반도를 상호 불신과 적대 시대로 되돌리는 위험한 도발"이라며 "끝내 대결의 길을 택한다면 그에 따른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경고했다.

내부적으로는 이번 사태에 대한 엄중 경고와 별도로 그럼에도 결국은 대화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에서 대북특사단 자격으로 두차례 북한을 다녀온 윤건영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북한이 선을 넘었지만, 지금 정부가 해야 될 일은 튼튼한 안보를 확인하는 것"이라며 "좀 더 과감한 돌파, 남과 북이 손을 잡고 가야 될 지점이 왔다"고 분석했다.

김두관 의원은 SNS에서 "북한이 특사 제안을 공개 거절한 것은 우리를 완전히 무시한 외교적 결례지만 똑같이 대응하자는 것은 잠시 기분을 위로할 뿐 한반도 평화정착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제안했다.

민주당은 대북 전단 살포 규제 입법은 그대로 추진하면서도, 안보 상황 변화에 따라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추진에 대해서는 속도 조절에 나설 방침이다.

홍익표 의원은 판문점 선언 비준에 대해 "여러 가지 상황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당정청 간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미래통합당은 한반도 위기 상황으로 안보 관련 상임위는 등원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고개를 드는 듯 했지만, 원구성과 안보는 별개라며 사흘째 국회 의사 일정 전면 보이콧을 이어갔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안보 상임위 참여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원구성 여부는 이 사태 수습과는 별로 관계가 없다"며 "민주당이 매번 우리가 발목 잡는다고 했는데, 단독으로 하면 더 잘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수적인 우세를 갖고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견지하는 분들이 상황을 어떻게 타개해야 할지 알 것"이라며 여야 교착 상태 해소의 책임을 민주당에 돌리는 여당 책임론 기조를 견지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