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한의학연)은 한방병의원에서 효과를 보인 치료 사례의 과학적 검증을 지원하는 ‘코어(KORE) 프로젝트’를 시행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어깨수술 후 한의약 재활 치료 중인 어깨 수술 환자 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환자들에게 2주간 약침, 한약, 부항치료 등의 한의복합재활치료를 실시하고 어깨 통증 및 기능장애 등의 개선 정도를 조사했다.

연구결과 어깨 통증 및 기능장애를 통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 값이 평균 110.93점에서 치료 후 67.13점으로 감소했다.

나아가 통증 강도지수 값은 6.20점에서 치료 후 3.25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어깨관절 가동범위 역시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 치료 사례는 해당 질환으로 인한 월경 이상, 사지냉 등의 증상을 보이는 30세 여 환자와 피로, 사지냉 등의 증상을 보이는 55세 여 환자의 차트 기록을 증례 보고서로, 발간 후 국제 학술지 메디슨(Medicine)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약, 전침 치료 등 한의약 복합 치료를 실시한 뒤 변화된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와 증상의 개선 정도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30세 여 환자의 경우 수치가 76.18에서 3.61mIU/L까지 55세 여 환자는 9.95에서 2.45mIU/L로 낮아지며 상당 수준 개선됐다.

한의학연 김종열 원장은 “한의학연은 임상현장에서 쓰이는 한의약 치료가 과학적 기반의 근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를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