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판매업 중심 확산… 전수조사 검사 등 광역방역 필요
확산 최소화 위한 강도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재실시 요구도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에서 최근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면서 선제적 대응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코로나 확진자의 동선과 접촉자를 추적하는 일반적인 대응이 아닌 이번 코로나 확산의 원인으로 꼽히는 다단계 판매업체 구성원들의 전수조사 등 코로나 집단 감염의 연결고리를 끊기 위한 선제적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8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지난 16일 확진자 발생을 시작으로 사흘 만에 총 16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빠른 확산 속도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대전 확진자와의 접촉을 통해 서울시, 세종시, 충남 계룡 등 타지역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대전을 중심으로한 코로나 확산 우려가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

더욱이 현재 대전지역 확진자들이 다단계 판매업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다수의 사람과 접촉하는 해당 업종의 특성상 2차, 3차 접촉자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일각에서는 확진자 동선파악과 이를 통해 접촉자들을 검사하는 일반적인 조치가 아닌 선제적 대응에 들어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역학조사를 통한 추적조사에만 그칠 것이 아닌 기존 신천지 교인들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를 통한 검사를 통해 감염원들을 원천적으로 차단시키는 선제적 광역방역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방역당국의 방역체계 변화도 시급해 보인다. 방역당국의 역학조사보다 빠른 확산속도를 고려했을 때 집담감염 확산 최소화를 위해서는 지난 3월 22일부터 4월 19일까지 실시했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재실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최소한 2주 동안은 대전 자체적으로 △불요불급한 모임, 행사 취소 △발열 및 호흡기 증상시 집에서 휴식 △2m 건강거리두기 △외출자제 △개인위생수칙 준수 등 강도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재실시를 통해 물리적 거리를 유지하고 감염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조성현 시 의사협회 특별간사는 “대전의 가파른 코로나 확산 속도를 저지하기 위해서는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해 사람 간 연결고리를 끊어내야 한다”며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경제침체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회귀에 대한 우려도 나오지만 현재는 감염 확산세를 잡는게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대전지역의 심각한 코로나 확산세를 고려했을 때 질병관리본부의 조치를 기다리기 보다는 지역 상황에 맞는 시의 선제적 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 확산 추이를 지켜보고 정확한 감염원 파악 등을 통해 방역대책을 다시 세울 예정”이라며 “대전·세종·충남의 코로나 확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긴장감 가지고 방역과 예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