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전형
올해부터 교사추천서 제출 안받아
동아리·진로활동·특기·봉사활동 성적 여부 아닌 ‘정성적 종합평가’
학생부 교과전형
교과성적 90% + 출결성적 10% 모집 단위별 수능최저학력 확인
사범대, 교직적·인성면접 실시
실기/실적전형
체육·무용 등… 영상학과 신설 실기고사 70% + 학생부 성
실기능력 가늠 후 지원 바람직

▲ 공주캠퍼스 전경모습. 공주대학교 제공

[충청투데이 조문현 기자] 국립 공주대학교는 충청남도 공주시, 예산군, 천안시 지역에 삼각 캠퍼스를 구축하고 7개 단과대학과 8개 대학원의 학사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20,000여명의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며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충남·세종의 대표 국립대학교이다.

◆수시전형 주요 특징 및 지원 시 유의점

2021학년도 공주대학교 수시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실기/실적전형으로 구분된다. 전형별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공주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 중 일반전형, 고른기회전형, 지역인재전형, 장애인등대상자전형은 다단계전형으로 1단계 서류평가(70%)와 2단계 면접평가(30%)로 선발하며 농어촌전형과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로 올해부터는 교사추천서를 제출받지 않는다. 단계별 영역에서는 평가요소를 세분화하고 수량화하여 평가하지 않으며 정성적인 종합평가를 실시한다.

제출한 서류의 반영 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제출한 서류의 모든 내용이 평가 대상이다.

학교생활기록부에서도 어느 한 영역에만 비중을 두어 평가하는 것이 아니며, 모든 영역(교과발달사항, 세부특기능력사항,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지원자의 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인성을 평가한다. 즉, 교과 내신 성적을 기준으로 우선 선발하는 전형 단계가 없다.

많은 수험생들은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자의 내신 등급컷을 궁금해 한다. 그러나 학생부종합전형은 정성적 종합평가로서 성적에 따라 합격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내신 등급컷이 없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수험생과 학부모 등에게 제공하는 전년도 합격자의 내신 등급은 지원 시 참고하기에 유의미한 지표는 아니다.

▲ 천안캠퍼스 전경 모습. 공주대학교 제공
▲ 천안캠퍼스 전경 모습. 공주대학교 제공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공주대학교의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성적(교과성적 90% + 출결성적 10%)을 기준으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학생부 교과성적 반영과목은 계열에 관계없이 전 교과 전 과목(9등급제로 표기된 전 교과 전 과목)이 반영된다.

3학년 1학기까지 이수한 전 과목 성적이 반영되며 학년별 반영비율은 없다. 또한 교과 이수 단위수를 적용하지 않는다. 즉, 모든 과목을 동일한 비율로 반영한다.

학생부교과전형 성적 산출방식은 1,000점(교과성적: 900점, 출결성적: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점수화하여 학생을 선발하므로 공주대학교 기준 학생부 성적을 알아보고자 하는 경우, 우리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ipsi.kongju.ac.kr) 왼쪽 하단에 있는 ‘성적 산출하기’를 통해 자신의 학생부 점수를 산출해 볼 수 있으며 전년도 합격자 및 최종등록자의 입학 성적과도 비교해 볼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수능 반영영역 및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모집단위별로 다르므로 모집단위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계열별 반영 영역이 지정되지 않고 국어, 영어, 수학, 탐구(2과목 평균) 중 상위 영역 3개의 합산 등급이 반영된다.(수학교육과는 수학(가형) 포함 필수)

마지막으로 학생부교과전형은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다. 다만, 사범대학에서만 교직적·인성면접을 실시하며 면접고사 비율은 20%이다.

▲ 예산캠퍼스 전경 모습. 공주대학교 제공
▲ 예산캠퍼스 전경 모습. 공주대학교 제공

◆실기/실적전형

실기/실적전형은 체육교육과, 생활체육지도학과, 게임디자인학과, 가구리빙디자인학과, 세라믹디자인학과, 주얼리디자인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부, 무용학과, 영상학과에서 학생을 모집하며 영상학과의 실기/실적(일반전형)이 신설하였다.

실기/실적(일반전형)은 실기고사 70%와 학생부 성적(교과성적 90% + 출결성적 10%) 30%를 반영하며, 실기/실적(특기자전형)으로 선발하는 체육교육과와 생활체육지도학과는 입상실적도 반영하며 모집단위별 전형방법이 다소 상이하므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의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실기/실적전형은 자신의 학생부성적과 모집단위 분야 실기능력 성취도를 가늠해 보고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실기/실적전형 모집단위 중 체육교육과는 사범대학 교직적·인성 면접을 실시하며, 면접은 학생부교과전형의 교직적·인성 면접과 동일하다.

특히, 2020년 교육부의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13년 연속 선정되어 국고지원금 12억 5000만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대입전형 단순화 및 투명성 강화, 대입전형 공정성 제고, 학교교육 중심 전형 운영, 고른기회전형 운영, 대입전형 운영 여건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공주대는 최근 2020학년도 교원임용시험 485명의 합격자 배출,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해외교육봉사 프로그램 운영 대학, 기초연구실(BRL)지원사업,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평생교육원 우수기관, 공주대부설 직업 특성화 특수학교 선도, 청년취업아카데미 과장 사업,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생활혁신형 기술개발사업 충청권역 진단 및 기회기관, 첨단 화학산업 지원센터 구축사업,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지원 사업 등 여러 분야에서 선정되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공주=조문현 기자 cho711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