갭 투자 막혀 외지투기 차단 영향 거품빠져 안정화 분석
청약 당첨돼도 억단위 현금 없으면 내집마련 ‘그림의 떡’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이 시 출범 70년 이래 최대의 부동산 규제를 받게 되면서 부동산시장이 혼란에 빠졌다.

예상보다 강도 높은 대책이 나오면서 실수요자들은 집값 안정을 기대하는 한편 내집 마련 문턱이 높아질 것이란 우려도 교차하고 있다.

17일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대책으로 대전 전 지역은 조정대상지역, 대덕구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투기과열지구로 묶이게 됐다.

이 같은 조치가 발표되자 지역 부동산 업계는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온 아파트값이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보고 있다.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자금 대출이 강화되면서 갭 투자가 막혀 외지 투기 세력들의 진입이 차단될 것이란 전망이다.

주택 가격 상승을 주도한 세력이 빠지고 가격 상승을 기대하면서 추격매수를 붙은 투자 거품도 빠지면서 결국 집값은 안정화될 것이란 분석이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전시지부 한 관계자는 “과거에는 고가 아파트가 오르면 그 집값 열기가 아래로 확산되는 구조였고 집값이 식는 것도 밑에서부터 빠지는 상황이었다"며 "지금은 거꾸로 집 값이 식는것도 위에서부터 아래로 흘러가는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오는 8월로 예고된 전매제한 강화도 투기과열지구 효력이 발생하는 19일 자로 즉시 적용된다.

이렇게 되면 19일 이후 분양한 단지들의 분양권은 소유권 이전 등기시까지 전매가 금지된다.

향후 분양시장에 투자 가수요 거품이 빠지게 되면서 실수요자들의 청약 기회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안정적인 주택 가격 공급에 대한 기대심리도 커졌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이 되면 해당 지역은 자동으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다.

이 때문에 향후 분양이 예정된 단지들은 분양가 심의를 거쳐 주택 공급 가격이 결정된다.

이번 대책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이 번지는 반면 강화된 대출 규제로 실수요자들의 피해가 클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투기과열지구에선 주택담보대출의 담보인정비율(LTV)이 9억원 이하 주택일 경우 40%로 강화된다.

즉 청약에 당첨이 되더라도 억단위의 현금을 보유하지 못하면 사실상 내집 마련은 그림의 떡이란 얘기다.

무주택자 정 모(45) 씨는 "국민 평형대를 5억원에 분양한다고 치고 생애최초로 대출을 50%까지 받는다고 해도 현금 2억 5000만원이 없으면 청약을 넣지 말란 이야기"라며 “은행 빚 없이 집사는 사람들이 어디 있겠나. 투기수요 잡다 서민들까지 잡아버렸다”고 지적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