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홍문표 (충남 홍성·예산) 국회의원
대담 = 이의형 충남본부장
충남·대전, 혁신도시 없어 역차별
균특법 통과 각계 역량결집 성과
협력 통해 혁신도시 미래 그려야
정부지원 등 이끌어내는 데 노력
보수 환골탈태 개혁밀알 되고싶어
당대표 도전… 시장경제 지킬 것
내포신도시 대규모 축사 이전 방안
예당호 국민관광단지 육성 등 주력

▲ 홍문표 의원은 그동안 혁신도시 특별법 개정안부터 균특법 대표발의까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특히 지난 4·15 총선을 통해 4선 중진 반열에 오른 홍 의원은 차기 당권 도전이라는 정치적 큰그림을 그리면서 주목받고 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지난 3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충청 최대 현안으로 꼽혔던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목전에 두고 있다. 올해 하반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의결를 거쳐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되면 공공기관 지역 유치를 통한 신성장 거점 육성과 그에 따른 일자리 창출 등 충청권 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같은 성과 뒤에는 지난 몇년간 동분서주하면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이끌어 온 미래통합당 홍문표(충남 홍성·예산) 국회의원이 있다. 홍 의원은 그동안 혁신도시 특별법 개정안부터 균특법 대표발의까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특히 지난 4·15 총선을 통해 4선 중진 반열에 오른 홍 의원은 차기 당권 도전이라는 정치적 큰그림을 그리면서 주목받고 있다. 충청투데이가 그를 만나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소회와 중진으로써 정치적 포부를 들어봤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이끌어 왔다. 그 배경과 원동력은.

“충남과 대전은 혁신도시가 없어 그동안 심각한 역차별을 당해왔다. 세종시 탄생으로 인구 20만명이 줄었고 25조 7000억원의 경제 손실을 봤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무엇보다 360만 지역민들의 간절한 염원인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나아가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역사적 사명감을 갖고 임했다.

혁신도시 특별법을 최초로 대표발의했고 충청권 역사상 처음으로 180만명 서명운동과 혁신도시 촉구 결의안 그리고 균특법까지 법안 통과를 위해 모든 역량을 총 집결해 노력한 결과 20대 국회 본회의를 통과라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혁신도시 추가 지정 문제를 둘러싸고 우여곡절이 끊이지 않았다. 소회가 있다면.

“균특법이 통과까지의 과정은 어려움의 연속이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대전·충남 혁신도시에 대한 부정적 입장과 여당 대표의 침묵 그리고 일부 정치권의 반대 움직임으로 오랜 시간을 거쳐 가까스로 국회 문턱을 넘을 수 있었다.

특히 균특법 국회 통과는 여야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지자체, 기업, 소상공인, 교육계 등이 모든 역량을 결집했기에 이뤄낼 수 있는 결과물이었다.”

◆균특법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혁신도시 지정까지는 앞으로 많은 절차가 남았다. 관건과 전망은.

“큰 산을 넘었지만 아직 최종 지정까지 많은 절차가 남아 있다. 특히 올해 안해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통해 대전·충남 혁신도시 청사진을 추진해야 한다. 오랜 숙련의 시간을 거쳐 통과된 법안인 만큼 혁신도시 안착을 위해 보다 신속하고 정부의 과감한 지원 등을 이끌어 내 최선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충남 혁신도시 지구로 홍성·예산 내포신도시가 유력하다. 지역구 의원으로서 입장은.

“올해로 출범 8년차를 맞는 내포신도시는 내년 말 도시조성 완공을 앞두고 있지만 현재 인구는 2만 6000여명에 불과해 당초 계획인구 10만명의 26% 수준에 머물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혁신도시 지정으로 수도권에 소재한 120여개 공공기관 중 규모가 크고 적합한 20여개 이상 기관을 내포신도시에 유치하고, 지역인재(30%) 의무채용을 통해 경제적 효과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반드시 충남 혁신도시가 내포에 지정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앞으로 활동계획과 전망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의 초석이다.

또한 불균형적으로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인적·물적·경제적·문화적 자원을 지방으로 분산시킨다면 국가균형발전과 함께 많은 어려움에 놓여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이에 정부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2차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각 지자체들도 유치 활동에 본격화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대전·충남도 전략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지역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공공기관 이전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반드시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충청권에 공공기관을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을 이끌어 낼 것이다.”

◆4선 중진 반열에 올랐다. 정치적 의미와 함께 역할도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은 참패했다. 이런 아픔을 조속히 수습하고 안정화 시켜 차기 정권을 위한 준비가 필요한 상황으로, 이를 위해선 당과 조직을 알아 중심추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치인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차기 당대표에 도전할 계획이다. 지난 20여년 동안 최고위원, 사무총장, 조직사무부총장 등으로 활동하면서 누구보다 조직과 당을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대한민국의 성장을 이끌어 온 보수를 재건하고 국민들로부터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기 위해 당의 책임감 있는 국회의원으로서 과거 천막당사의 정신으로 뼈를 깎는 고통을 인내하며 보수를 환골탈태 시키기 위한 개혁의 밀알되겠다. 또 당 대표가 돼 문재인 정부의 독선독주를 막아내고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키는 선봉장이 되겠다.”

◆지난 총선에서 지역구인 홍성·예산군민들에게 많은 것을 약속했는데.

“저를 4선으로 만들어 준 예산·홍성 주민들에게는 지난 총선에서 발표한 공약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 드린다.

내포신도시와 예산·홍성 구도심은 동전의 양면같이 함께 상생하고 발전해야 한다.

내포 혁신도시 지정으로 수도권에 소재한 공공기관을 내포신도시와 예산·홍성군에 최대한 많이 유치하고, 지역인재 의무채용 30%확대 등을 통해 지역 활성화를 이끌어 낼 것이다.

특히 내포신도시 인근 대규모 축사 이전 방안 등을 마련해 축산악취 문제 해결과 열악한 충남서부권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내포종합병원을 반드시 유치해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방안을 추진하겠다.

또 사통팔달 대한민국 교통 중심지 육성을 위해 서해선복전전철사업의 서울(여의도) 직결 원안 추진과 함께 경부선과 연결해 충남 ktx 구축해 예산·홍성에서 용산까지 40분대 진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수도권 최고의 교통의 요지로 발전시킬 것이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관광 활성화를 위해 숙박, 레저, 휴양 기능 등 가족단위 체류형 관광객이 유입될 수 있도록 예당호 국민 관광단지로 집중육성, 오서산 산림 산림휴양타운 조성 등 휴양관광 시설을 마련해 명실상부한 산업형 관광도시 조성하겠다.”

◆끝으로 도민과 지역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난 20년간 자유민주주의 국가성장발전 시장경제를 원칙으로 국민경제 활성화 그리고 농어촌, 농어민, 축산인이 잘살아야 대한민국이 강한 선진국 된다라는 정치철학과 ‘권력에 빌붙지 않고, 돈에 아부하지 않고, 신의와 의리를 지키자’라는 정치적 소신을 갖고 정치를 해 왔다.

21대 국회에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신뢰와 원칙으로 서민들의 생활현장을 누비며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지역발전과 함께 생활정치로 보답하겠다. 지난 총선에서 약속했듯이 충남을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 모든 것을 바쳐 일하겠다.”

정리=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 위한 행보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입법검토 간담회 개최(2016.10.7)
▲충남 혁신도시법 발의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 개최 (2017.3.11)
▲대전·충남 혁신도시법 대표발의(2018.7.30)
▲1차 대전·충남 혁신도시법 국회 정책공청회(2018.10.4)
▲2차 대전·충남 혁신도시법 지역주민 토론회(2018.12.17)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촉구 결의안 대표발의(2019.3.5)
▲대전·충남 혁신도시촉구 100만 서명운동 제안(2019.05.03)
▲3차 대전·충남 혁신도시 국회 정책토론회개최 (2019.7.10)
▲홍문표 의원, 광역 시·도 혁신도시 지정 ‘국가균형특별법개정안’ 대표발의 (2019.10.29)
▲360만 대전·충남 염원인 혁신도시 지정 근거 법안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국회 상임위소위 통과(2019.11.28)
▲혁신도시법,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 통과(2020.2.20)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통과(2020.3.4)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