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청와대는 16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제안한 제4차 남북정상회담은 유효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문 대통령이 1년 전 제안한 4차 남북정상회담이 유효한지에 대한 질문에 "제안을 한 상태고 당연히 유효하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4월15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할 시점"이라며 "북한의 여건이 되는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며 4차 정상회담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 관계자는 정치권 일각에서 거론되는 대북 특사에 대해 "특사 파견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15일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문 대통령이 밝힌 '남북이 더 이상 여건을 기다릴 수 없다, 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빨리 찾자'는 메시지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문대통령이)2020년 신년사에서는 남북 간 철도와 도로 연결 사업,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 개최 등을 제시하셨다"고 답했다.

이어 "취임 3주년 특별연설 발표 후 문답에서도 역시 남북 철도 연결 문제를 말씀하셨고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 역시 거론을 하셨다"며 "그리고 개별 관광 문제도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저희는 이 제안을 철회한 바 없다"며 "남북 협력사업이 여기에 국한하는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